아동의 행동 수정 기법 중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에 대해 비교⋅분석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8.14
- 최종 저작일
- 20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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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행동 증가
(2) 행동 감소
(3) 행동 증가와 행동 감소
(4) 아동 행동수정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아동은 여러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다. 배변문제, 수면문제, 우울, 불안과 같은 정서문제, 집중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문제, 충동성 문제 그 외에도 눈 한쪽이 불편하거나 안 보이는 시각 문제, 청각의 문제, 신체적 결함으로 기인한 장애의 문제 등 다양하다. 이에 따라 우리는 적용할 수 있는 치료 및 상담에 대한 접근은 다양하다. 인지적 접근, 정신분석적 접근, 가족 치료적 접근, 대상관계 접근, 등 다양하다. 하지만 현장에서 아동에게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은 토큰경제, 부적 처벌, 정적 강화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직접적인 행동에 대한 수정을 야기하는 행동 수정 기법이다. 이 기법은 사용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체계적인 매뉴얼과 정서적인 교류가 없어도, 정서적이고 친밀한 치료적 관계가 적용되지 않아도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행동 수정 기법의 기본 원리는 행동 증가, 행동 감소이다. 이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로 활용 가능한 사례들에 대한 예시를 살펴보자.
2. 본론
(1) 행동 증가
사람의 특정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몇 가지를 살펴보자. 1. 정적 강화기법 : 특정 행동을 수행하면 강화물(용돈, 칭찬, 사탕, 등)을 지급함으로서 특정 행동의 빈도, 강도가 증가하는 기법이다. 예를 들면 담배꽁초 10개를 주먹을 주워올 때마다 사탕 1개를 주는 것이다. 2. 부적 강화기법 : 특정 행동을 수행하면 혐오 자극(청소, 과제, 설거지 등)을 제거함으로서 특정 행동의 빈도, 강도가 증가하는 기법이다. “컴퓨터를 게임을 하려면 숙제를 해라.”가 대표적인 예시이다. 3. 프리맥의 원리 : 상대적으로 낮은 빈도나 강도의 행동을 강화함으로서 그 행동의 빈도 및 강도를 증가시키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 컴퓨터 게임을 좋아하는 청소년의 경우 숙제를 해올 때마다 컴퓨터 게임 허용 시간을 1시간씩 지급하는 방법으로 숙제를 하는 행동의 빈도 및 강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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