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 )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8.05
- 최종 저작일
- 2020.08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300원4,085원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기의 경계에 놓인 세계식량’에서는 멀쩡한 식량을 버려야 하는 일부 지역과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리는 일부 지역의 문제를 논하며 전 세계적으로 심각해진 식량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식량을 자급자족해야한다고 주장한다.
과거 세계 각 지역에서는 제각기 지역마다 특색 있는 경작이 시작되었다. 재배하는 종류는 비슷하지만 품종은 각기 다른 경작이었다. 그래서 나라별로 지역별로 식성이 다르고 농작물과 가축의 종류가 달랐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선 이후 농산물은 상품으로 변화되었다. 그 이유는 돈 있고 힘 있는 국가에서 힘 없고 돈 없는 국가의 농산물을 구입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농산물로 새로운 상품을 만들었다. 교재에서는 그 예시로 1990년 미국, 캐나다, 멕시코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든다. 북미자유무역협정으로 인해 멕시코에는 미국산 옥수수가 들어왔고, 값싼 또르띨라가 제조되고 판매되었다. 기존에 집에서 만들어먹던 또르띨라와 달리 마트에서 돈만 주면 구입할 수 있는 또르띨라가 생겨난 것이다. 이로 인해 집안에서 또르띨라를 만들기 위한 화덕은 없어졌고, 또르띨라를 먹기 위한 돈이 필요하기 시작했다. 돈이 부족해진 멕시코 주민들은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미국 공장이 몰려있는 국경 도시로 몰려들었다.
대한민국도 마찬가지로 농촌 사회의 인구를 도시, 특히 산업화 공장으로 몰려들게 만들었고, 농촌에는 사람이 부족하게 되었다. 그리고 얼마 남지 않은 농촌에서는 돈을 벌고, 살아남기 위해 잘 팔리는 ‘농산품’을 재배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통계로 본 환경정책, 깨끗한 대한민국, 올바른 음식물쓰레기 배출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