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트만의 정치신학 비평과 논점
- 최초 등록일
- 2020.08.04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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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의 방법
Ⅱ.몰트만의 정치 신학의 사회적 , 신학적 배경
Ⅲ.몰트만의 정치신학의 논의
1. 희망의 신학으로의 정치신학
2. 십자가의 정치 신학적 해방과 부활의 정치 신학적 해방
Ⅳ. 몰트만의 정치신학과 한국 정치와 사회, 종교의 영향
Ⅴ. 몰트만의 정치신학에 대한 비평과 논쟁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기독교 신학의 용어들 가운데 ‘정치 신학(Political Theology)’이 새로이 등장 하고 있다. 이 '정치 신학'은 1960년대 이후에 ‘세속화 신학’, ‘신의 죽음의 신학’에 이어서 종말론적 신 학 운동과 같이 서구신학의 풍토에서 일어난 신학의 또 하나의 새로운 언어이다.1970년대 이후의 신학 의 기후를 지배하는 신학적 사고의 기틀을 만들었고, 특히 제3 세계의 신학을 상징하는 해방의 신학으로 구체적인 형태를 취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몰트만 에게 있어서 ‘정치신학’은 ‘희망의 신학’의 후편이라고 할 수 있으며 희망의 신학에서 요구한 희망의 행동론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몰트만은 희망의 신학 이후에 많은 논설과 책들을 통하여 정치신학을 발전 시켰다. 그에게 있어서 정치 신학은 정치적인 것을 신학의 전체적인 것으로 높이거나 신학과 교회를 국가의 정치적 조건들과 요구에 종속시키려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또한 정치적 문제를 기독교 신학의 중심 제목으로 만들려고 하는 것도 아니다. 몰트만에게 있어서 정치 신학은 정치적 의식을 각성시키려 하고, 신학 자체가 정치적 세계에서 정치적 의미를 갖는다는 것을 분명히 하려는 것이다.
즉, 그것은 특수한 교직자의 신학이 아니고 분명한 평신도 신학이다. 그것은 종교적 신조에 의하여 정치적 연설을 장식하는 것이 아니고 그들의 양심 때문에 사회에 드러난 불행에 직면하여 고통을 겪고 또 거기에 대해 투쟁하는 그리스도인들의 신학적 반성이다.
그것은 교회의 신학이 한 사회의 시민종교 사이에 서서 세상에 사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해서 그 독특한 가치를 주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몰트만의 정치신학이 1960년대 한국에 일었던 민중 신학과 해방의 신학에 어떤 의미를 던져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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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