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중세는 살아있다(장 베르동 저)'의 전체 개관

에드워즈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8.03
최종 저작일
2019.04
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소개글

장 베르동이 저술한 '중세는 살아있다'를 중세의 재발견의 측면에서 바라보고자 하면서 전체를 개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중세시대의 재발견(복권)
2. 요한 호이징가의 '중세를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
3. 장 베르동의 '중세를 바라보는 양가적 시선'
4. 중세의 신분들(교회. 강자. 약자, 여성)
5. 중세의 사회적 관계: 폭력과 불관용 그리고 오락
6. 끝마치면서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문내용

20세기 초 신낭만주의의 대두와 더불어 중세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났고 이런 시대적 분위기 가운데 차츰 확대, 심화되는 역사 지식들은 중세 시대의 복권 그리고 재발견을 가져왔습니다. 이른바 중세 문화사 및 지성사의 연구가 시작되었고, 르네상스 시대가 이루어낸 혁신의 차원에서 바라보았던 많은 부분들이 사실상 중세에 그 뿌리를 두고 있음이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부르크하르트와 더불어 현대 최고의 사가로 불리는 요한 호이징가는 중세적 삶의 모습이 농축된 14.15세기를 총체적인 인간사와 문화사 측면에서 접근함을 통하여 그 지점에서 중세의 본질을 파악함과 동시에 근대와 르네상스의 여명을 밝혀내고자 하였습니다

요한 호이징가는 문화사와 예술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의 두르러진 학자로서 중세 말기에서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로 이어지는 길목의 이정표와 같은 역할을 한 저서들을 많이 발표하였습니다. 그는 흔히 중세시대를 암흑의 시기 또는 근대 이전의 아둔한 미명의 시기로 파악하던 시각을 변화시켜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고자 하였습니다.

이후에 20세기 후반에 이르러서 등장한 일상사는 미시사 방식 중 하나로서 등장하였는데, 특히나 1980년대 독일에서 지배적이었으며, 알프 뤼트케와 한스 메딕의 주도하에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일상사의 목적은 현실적인 일상 그리고 사회 일반 민중의 기본적인 경험과 사회에서 일어나는 광범위한 사회, 정치적 변화와의 연관성을 찾아내고 밝히는 것에 있었습니다. 일상사는 상당히 광범위한 수고를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실질적으로는 실행 가능한 대부분의 범위에서 실행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대개는 미시사의 한 형태로서 여겨지지만 한편으로는 마르크스 역사학의 “아래로부터의 역사학”의 한 부분으로 여기는 견해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상사적 관점을 가지고 저술된 데틀레프 포이케르트의 ‘나치시대의 일상사’를 통해서 장 베르동의 중세는 살아있다(1장-5장) 1부를 살펴보았으며, ‘중세는 살아있다(6-10장) 2부’는 요한 호이징가의 ‘중세의 가을’과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참고 자료

요한 호이징가 “중세의 가을” 최홍숙 역 문학과 지성사 1997 31
데틀레프 포이케르트, 『나치시대의 일상사』 . 김학이 역 (서울: 개마고원 출판사, 2003), 57.
에드워즈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설날특가
탑툰 이벤트
'중세는 살아있다(장 베르동 저)'의 전체 개관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5년 01월 16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22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