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무위자연, 지식에 대한 비판
- 최초 등록일
- 2020.08.02
- 최종 저작일
- 20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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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무위자연의 의미와 구체적 실천방법론은 무엇인가?
2. 노자가 지식을 비판하는 근본적 이유는 무엇인가?
3. 무위자연의 도를 어린아이, 물에 은유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무위는 인위적으로 하지 않음을 말하며, 자연은 두 가지 뜻이 있는데 하나는 스스로 그러함, 다른 하나는 저절로 그러함이다. 스스로 그러함은 개체, 자의이며 저절로 그러함은 전체, 타력을 의미한다. 무위자연은 남의 힘을 빌리지 않고 자연, 사물 그 자체의 힘에 맡겨 생성, 발전, 변화 전개해 가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스스로 자’를 보면, 본래, 원래의 뜻을 가지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생명, 호흡을 하는 코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자연이란 이렇게 되어 있는 자연적 상태임과 동시에 이렇게 될 수밖에 없는 본래적 상태이다. 즉 자연은 명사가 아닌 형용사, 형용동사이다. 현대적 의미의 자연(nature)을 의미하지 않는다. 노장사상은 남방의 문화인데, 온화한 날씨로 인해 생존이 용이하기 때문에 생존이 어려운 북방과는 달리 문화가 다르다. 즉 공맹사상처럼 인위적인 것을 해야 생존이 용이했던 북방과 달리 노장사상의 도가가 유행하지 않았을까 짐작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