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기업(자기자본으로 전액 자본을 조달한 기업)과 B기업(타인자본을 2천만원 조달, 이자율 연 4%)은 자산, 영업 내용 등이 자본조달방법
- 최초 등록일
- 2020.07.30
- 최종 저작일
- 2020.07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목명: 재무관리
주제: A기업(자기자본으로 전액 자본을 조달한 기업)과 B기업(타인자본을 2천만원 조달, 이자율 연 4%)은 자산, 영업 내용 등이 자본조달방법 외에는 모두 동일한 기업이라고 하자. 두 기업은 내용연수가 5년이고 잔존가치가 없는 자산을 200만원에 구입(감가상각은 정액법)하였으며, 영업이익은 400만원이라고 하고, 법인세율은 40%라고 하자. 이 두 기업의 현금흐름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목차
I. 서론: 현금 흐름의 추정과 절세 효과
II. 본론: 자본조달 및 절세효과로 인한 차이
1. A 기업의 사례
2. B 기업의 사례
III. 결론 및 대안 제시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금 흐름(Cash flow)을 추정하는 것이 기업에게 중요한 이유는 현금이 기업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유동성(liquidity)이 높은 자산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자산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현금 비율이 어느 정도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기업은 재무 흐름을 파악하는 데에 있어 유동 자산과 비유동 자산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재무의 건전성, 안정성, 성장성 등의 지표를 계산하여 재무 상태에 대해 미래를 예측하여 여러 계획을 세우기도 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현금 흐름을 파악하고, 앞으로 미래에 기업의 미래 가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현재 현금 흐름, 특히 손익에 대한 계산과 더불어 순이익(net profit)이 어떠한지를 알아보는 과정은 필수적이다.
현금 흐름은 손해와 수익을 계산하여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재무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대차대조표를 통해 나타나는 재무 상태의 흐름과 함께 순이익을 계산하는 손익에 대해 계산하는 것도 중요하다.
참고 자료
김종길, “재무관리”, 소온, 2018.
지한송, “지한송 재무관리”, 세진사,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