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디자인, 디자인 조건 - 소니 듀얼쇼크4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0.07.22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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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굿 디자인의 4대 조건(합목적성,심미성,독창성,경제성)을 소니의 듀얼쇼크4를 예시로 분석해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나의 물건(사진 첨부)
2. 디자인의 조건(합목적성,심미성,경제성,독창성,질서성)에 따라 설명
본문내용
합목적성 : 듀얼쇼크4는 게임패드다. 게임패드는 게임 속 개념들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물건으로 이를 통해 사용자는 게임을 조작하고 명령을 내린다. 본 제품은 게임에서 수행해야 하는 다양한 행동을 물리 버튼에 잘 할당하고 있다. 또한 내장 스피커, 진동센서, 상황에 따라 점등하는 led시스템은 게이밍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몰입감을 상승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다. 형태 또한 초기 게임 콘솔 모델의 직사각형에서 벗어나 그립을 빼내고 양손으로 감싸 쥐기 편안한 곡선형의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하고 있다. 이를 종합해 볼 때 듀얼쇼크4는 사용하는데 있어 실용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고 게임패드의 본래 목적인 게임플레이에 기능적으로 결함이 없다. 따라서 합목적성에 부합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박연선, 「색채용어사전」, 도서출판예림, 2007
Video game patents you didn't know existed, pocketgamer.com, 2011년 3월 17일 수정, 2020년 3월 25일 접속, https://www.pocketgamer.com/articles/029914/5-video-game-patents-you-didnt-know-existed/
한송이, 「디자인 아포리즘(aphorism)과 굿 디자인의 지향성」(국민대학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