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떠한 공동체에서든 우리들은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상대방에 대한 예의를 갖추기 위해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공손한 표현을 사용하고자 한다. 공손한 표현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언어적인 부분에서 드러나는 경어법, 높임법이다. 이러한 높임법은 우리나라의 언어가 가지고 있는 가장 대표적이고 두드러지는 특성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높임법에서 쓰는 말인 경어는 사전적인 개념을 보자면 공경하는 뜻을 나타내고자 쓰는 말 혹은 그런 말투를 의미한다. 사전적인 의미에서 들고 있는 예시를 보면 ‘가다’ 라는 말은 ‘가시다’ 로, ‘입다’, 라는 말은 ‘입으시다’ 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이러한 높임법이 가지고 있는 그 의미를 더 자세히 보자면 다음과 같다. 말을 하는 화자가 말을 듣는 청자 혹은 말하고 있는 문장 내에서의 주체가 되는 것, 또한 담화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화자, 청자가 아닌 객체에 대한 높임 의미를 전달하고자 할 때의 뜻을 문법적인 규치에 알맞게 나타내는 것이다. 이는 특정한 문법적인 범위 안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말을 주도하는 화자가 말을 듣고 있는 청자에 대해 드러내고 싶어하는 존대, 높임의 정도, 즉 그 양에 따라 표현이 다르게 되는 공손법이 존재하기도 한다.
참고자료
· 김은경. 한국어와 영어의 높임법 대조 연구. 동신대학교. 2014.
· 김청룡. 한국어 높임법 어휘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2011.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