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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정치사상과 관념의 변천사 - 신민‘臣民‘의 개념과 민본‘民本’의 관념을 통해본 맹자의 정치사상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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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7.08
최종 저작일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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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민본(民本) 관념적 해석
Ⅲ. 맹자의 민귀군경(民貴君輕)과 정치적 논의
Ⅳ. 유가정치사상의 본질과 민본(民本)
Ⅴ.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 론
권력의 정치부로 군왕을 보좌하며 백성들에 대한 통치를 수행하는 신(臣)과 통치의 대상으로서 피지배계층인 민(民) 개념으로 보았다면, 넓게 보면 신민(臣民) 전체가 군왕의 통치 대상이긴 하지만, 신과 민은 각기 다른 생성과 변천의 과정을 거친 관념이었다. 본고에서는 신민(臣民) 개념과 관련하여 민본(民本) 관념과 맹자의 민귀군경(民貴君輕) 사상을 다루고자 한다. 하지만, 『중국의 정치사상: 관념의 변천사』의 내용 또한 하나의 의견일 뿐이므로,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발제 문을 통해서 같은 관념사 연구 방법을 취하고 있으나 다른 각도에서 민(民)과 민본(民本) 개념을 바라보고 있는 연구도 함께 살펴볼 것이다.

Ⅱ. 민본(民本) 관념적 해석
民本(민본)은 중국정치사상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로, ‘백성이 정치의 근본’이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실제 중국 문헌을 찾아보면, ‘백성이 정치의 근본’이라는 의미로 사용된 民本이라는 단어는 등장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정치사상은 民을 국가의 근본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중국정치사상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가 民本임을 부정하는 시각은 거의 없다. 중국 사상에서 民을 보는 시각은 크게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民은 天의 상대이며 國의 근본’이라는 입장이다. 춘추시대의 『좌전』, 『국어』 기록을 보면, 이러한 입장이 잘 나타난다. “民은 하늘과 땅의 가운데 존재로 부여 받아 탄생하였는데, 이른바 운명이라 한다.”

참고 자료

장형근, 『중국의 정치사상: 관념의 변천사』, 한길사, 2016.
장형근, 『맹자: 바른 정치가 인간을 바로 세운다』, 한길사, 2010.
배병삼, 『우리에게 유교란 무엇인가』, 녹색평론사, 2012.
박명규, 『국민. 인민. 시민 : 개념사로 본 한국의 정치주체』, 소화, 2014.
박병석, 「중국 고대 유가의 민 관념」, 한국동양정치사상사연구, , 2014.
장현근, 「민(民)의 어원과 의미에 대한 고찰」, 정치사상연구, 15, 2009.
김한규, 「한국 상황과 민주 시민교육(정치교육): 필요성과 과제」, 한국학논집, , 2009.
이영제, 김윤철, 윤종희, 「공동체와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시민교육; 시민교육의 원칙과 현재적 과제」, 한국민주주의연구소 연구보고서, 2016
육근록 외 6인, 2015 개정 교과서 『통합사회』, 동아출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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