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 게임중독치료 프로그램
- 최초 등록일
- 2020.06.27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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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중독 치료 프로그램 개발 레포트 입니다.
논문 분석 되어 있고, 그 뒤 치료 프로그램 개발되어 있습니다.
시간과 날짜 별로 모두 기록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논문요약
2. 집단치료 프로그램 계획서
3. 정신건강교육의 구체적인 내용 작성(자유형식으로)
4. 교육자료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논문요약
이 논문은 인터넷게임 중독 남자 대학생을 위한 바이오피드백 인지행동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논문이다.
게임중독이란, 도박처럼 충동을 스스로 조절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며, 게임에 강박적으로 의존하게 되고, 스스로에게 해로운 것임을 지각함에도 불구하고 내성이 생겨 지속적인 이용시간의 증가와 함께 게임을 그만두면 금단증상까지도 나타나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힘든 상태를 의미한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중학생 및 대학생의 중독률이 높았으며, 이 중 대학생의 경우 전년대비 1.8% 상승하여 상승폭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논문에 따르면 인터넷게임 중독으로 이르는 과정에 중독자의 인지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생리적 변화가 동반됨을 보고하고 있다. 인터넷게임은 대상자에게 스트레스 원으로 작용하며,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스트레스는 교감신경계 및 HPA axis의 활성화로 교감신경성 반응 및 혈중 ACTH, Cortisol의 분비를 유도함에 따라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의 기능을 저하시킨다. HPA axis의 활성화 및 전두엽의 기능이 저하된 대상자는 심리적 욕구 통제에 실패하게 되고 충동적 행동 패턴을 가지고 됨으로 중독의 경향은 더욱 심화되게 된다.
<중 략>
집단치료 프로그램 계획서
제 목
게임이 아닌, 나를 알기!
목 적
본인의 게임중독 정도를 인지하고, 게임 이외의 대안활동을 찾으며
중독의 수준을 감소시키는 것.
대 상
설문지를 통해 선정된 대학생
게임중독 고위험군 20명
소요시간
1회 1시간, 총 10회 10시간
일 시
2020.05.30-2020.06.28 (토,일요일만 실시)
장 소
강당
교육 도구
1. 게임중독 척도 및 게임상황 문제해결 척도 설문지
2. 게임중독에 대한 이해 자료 PPT 및 자료
3. 하루 일과표 작성지 및 계획표 작성지 (매일 기록 가능한 표)
4. 인생 주기별 목표 설정 작성지 및 우선순위 작성지
5. DISC 성격유형 검사지
참고 자료
홍승희, 2015, 『인터넷게임 중독 남자대학생을 위한 바이오피드백 인지행동프로그램의 효과』
게임중독 검사지와 하위척도, 게임상황 문제해결능력 검사지와 하위척도,
https://blog.naver.com/1building/221504979212
컴퓨터게임중독 PPT, https://blog.naver.com/dabok8251/221807969698
DISC 성격유형검사, http://disc.aiselfte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