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실습 케이스, 수족구병 케이스
- 최초 등록일
- 2020.06.15
- 최종 저작일
- 2019.09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아동간호학 실습 케이스입니다. 진단명은 수족구병입니다.
-간호진단 2개와 진단 1개에 간호과정3개씩 포함하고 있습니다.
-문헌고찰, 바이탈, 진단검사 결과와 진단마다의 정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교수님께 발표후 수정한 수정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본론-간호과정
4. 간호력
1) 소아 낙상 위험도 평가도구
2) v/s check
3) 진단적 검사 (혈액화 검사,면역혈청 검사, 일반 화학 검사)
4) 약물요법
5) 간호 진단 적용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날씨가 점차 따뜻해지는 5월이 되면서, 전염성 강한 수족구병이 돌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 2012년 7월에 올해 수족구병 국내 첫 사망 사례가 있었다. 수족구병에 의해 매년 1~2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소아 건강관리에 철저히 해야 한다. 수족구병은 장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질병으로 주로 유아나 아동에게 흔히 감염되는 바이러스 감염병으로 여름철에 흔히 발생하며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과 입안 물집, 궤양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날짜)부터 상기 증상이 발생해 본원 외래 tx 하였으나 증상이 지속되어 본원 응급실 통해 입원하였다. 입, 손, 엉덩이 발진으로 인한 심한 통증으로 신체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인 것으로 관찰되어 신체적 전인 간호를 제공하고자 본 케이스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Ⅱ. 문헌고찰
① 정의
수족구병은 병의 이름으로도 알 수 있듯이 입, 손, 발에 물집이 생기는 비교적 흔한 급성 바이러스 질환이다. 주로 봄-여름에 유행하나 가을 이후로도 유행이 지속되며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에 함께 발생하기도 한다.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간혹 손과 발에 생기는 물집의 숫자가 매우 적거나 물집이 아닌 작고 붉은 일반적인 발진이 생기게 되면 파악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 생후 6개월에서 5살 미만의 영유아에서 주로 발생하며 전염성이 강해 놀이방이나 유치원 등 보육시설을 통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번지게 된다. 음식을 먹을 때 아프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식사량이 줄었다가 자연히 좋아지는 가벼운 질환이다. 그러나 전혀 먹지 못하여 탈수가 생기거나, 뇌수막염, 뇌염과 같은 신경계 합병증이 발생하여 입원하거나 극히 일부에서는 생명을 잃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아동 간호학 1, 2(2018), 김영혜 외, 현문사
기본간호학 1(2018), 양선희 외, 현문사
약물검색 - KIMS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 정보
간호사, EMR 열람
아동 간호학 1, 2(2018), 김영혜 외, 현문사
기본간호학 1(2018), 양선희 외, 현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