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느낌을 살려 말해요(6/9차시) 세안 (A+)
- 최초 등록일
- 2020.06.14
- 최종 저작일
- 2020.05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3. 느낌을 살려 말해요(6/9차시) 세안 (A+)"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분석
가. 성취기준
나. 단원의 계열(선택)
다. 차시별 교수·학습 내용
4. 본 차시 분석
가. 학습 목표
나. 실태조사
다. 이론적 배경
라. 과정중심평가 계획
5.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6. 참고자료
가. PPT 자료
나. 활동지
다. 실태조사
본문내용
1. 단원명 : 3. 느낌을 살려 말해요
2. 단원의 개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국어학습을 통해,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국어 사용을 바탕으로 하여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세우며, 가치 있는 국어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해야 함을 강조한다. 국가에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국어과 교육을 받음으로써 교과 역량을 함양하고,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갖추며, 배운 내용을 실제적인 언어생활에 적용할 것을 요구한다. 그 중, 4학년 1학기 3단원‘느낌을 살려 말해요’는 현대 사회에서 중시하는 언어예절과 의사소통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단원에서 학습한 말하기 방법은 학교에서만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실천 또한 강조한다는 점이 해당 단원이 실제적인 언어생활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을 드러낸다.
이 단원의 목적은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공식적인 상황에서 말과 글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다. 전달 뿐만 아니라 효과적으로 표현을 하여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연습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일상생활에서 언어 예절을 지키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학생들은 대화가 필요한 상황을 이해하고, 언어 예절을 지키며 느낌을 전달하며 대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까지 생각해보게 함으로써 학생들은 비언어적인 부분까지도 알맞게 고려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 단원의 학습을 거쳐 학생들은 원활한 의사소통에 꼭 필요한 준언어적․반언어적 표현들을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느엵을 가르고 말과 글을 사용해 소통하는 방법을 익히며 원만한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국어과 교과 역량 중‘의사소통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