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정해우 고사를 통해 본 장자 망치의 철학 칼의 철학
- 최초 등록일
- 2020.06.13
- 최종 저작일
- 2010.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포정해우 고사를 통해 본 장자 망치의 철학 칼의 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포정해우(庖丁解牛)의 고사
1) 등장인물의 특성
2) 소의 의미
3) 도축하는 기술의 의미
4) 포정해우(庖丁解牛)의 고사의 의미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장자의 철학을 ‘망치의 철학’, ‘칼의 철학’이라고도 한다. 이것은 장자의 철학이 해체주의 비판철학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장자의 철학을 논하는 데에 있어서 ‘해체’는 매우 중요한 테제이다. 그래서 처음 이 글의 주제를 생각할 때는 ‘해체’에 대해서 쓰려고 하였다. 그러나 『장자』를 해석해 놓은 책을 여러 권 접해보니 장자의 철학은 단지 해체에서 끝나는 것이 아님을 알았다. 해체의 끝에는 ‘초월’이 있었다. 장자는 속세의 부조리함을 해체하고 그것을 초월하고자 했다. 그리고 이를 잘 표현한 이야기가 있다. 바로 ‘포정해우(庖丁解牛)의 고사’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포정해우(庖丁解牛)의 고사를 설명하고 이 고사에 담겨있는 뜻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하겠다.
Ⅱ. 포정해우(庖丁解牛)의 고사
장자에 나오는 포정해우의 고사는 백정인 포정이 왕인 문혜군을 위해서 소를 잡아 도축하는데 문혜군이 포정의 도축 실력을 보고 감탄하며 도를 얻었다는 이야기다.
참고 자료
장석주,『느림과 비움의 미학』(푸르메, 2006)
김득만, 『장자 사상의 이해』(소강출판사, 2002)
임태승,「비극적 逍遙遊 : 장자미학에서의 초월의 의미」(哲學 제77집, 2003)
이웅 전성훈 나확진 임수정 기자 , “檢 `임회장 비리' 녹취록 확보…수사 가속도” ,(서울 연합뉴스, 2010.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