感冒病時觸驚異, 心驚膽怯睡不安, 身熱煩躁面青赤, 疏解散與凉驚丸, 和以柴胡溫膽劑, 寧神定志效通仙。
감모병에 걸릴 때 경이로운 것에 접촉해 마음이 놀라 겁내고 잠에 불안하면 신열과 번조로 안면이 청적색이니 소해산과 양경환을 쓰고 시호온담탕 약제로 화해시키면 정신을 편안하게 하며 뜻을 안정해 효과가 신선에 통한다.
【註】小兒感冒邪氣未解, 復爲驚異所觸, 故見心驚膽怯, 睡臥不安, 身熱煩躁, 面色青赤之證。
주석 소아 감모에 사기가 아직 풀리지 않았는데 경이함에 접촉하므로 마음이 놀라 담이 겁내하며 자는데도 불안해 신열에 번조하며 청색, 적색 안면색의 증상이 있다.
先以疏解散疏散之, 再以凉驚丸清鎭之。
감모협경에 먼저 소해산으로 소통해 발산하고 재차 양경환으로 청열해 진정해야 한다.
如病雖退, 尙覺心驚不寐者, 宜用柴胡溫膽湯和解之。
만약 병이 비록 물러나도 아직 마음이 놀라 불면이 느껴지면 의당 시호온담탕을 써서 화해시킨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