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중무용과 민속무용
- 최초 등록일
- 2020.06.12
- 최종 저작일
- 2019.08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궁중무용과 민속무용의 특징 및 차이점을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한국무용에 대해서
Ⅱ. 1.궁중무용의 특징과 종류
1.1 향악정재
1.2.당악정재
2. 민속무용의 특징과 종류
2.1. 무속무용 계열
2.2. 민속놀이 계열
2.3 교방 및 기방무용 계열
2.4 양식화된 민속무용
3. 궁중무용과 민속무용 간의 차이점
Ⅲ.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서론: 한국무용에 대해서
궁중 무용과 민속 무용에 대해 탐구하기 전에, 우선 한국무용의 개념과 분류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한국무용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모든 종류의 무용으로서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춤이나 소멸되어 이름만 남아 있는 춤, 혹은 새롭게 창조된 춤 양식을 총칭한다. 한국무용은 크게 궁중무용, 민속무용, 가면무용, 의식무용, 창작무용 등으로 분류한다.
삼국시대를 거쳐 고려·조선시대로 내려오면서, 고려·조선시대의 윤리와 사상의 근저를 이루었던 불교와 유교의 가르침은 육체 노출을 금기하였다. 이러한 영향 아래 한국무용의 특성이 변형·정형화되어, 궁중에서 공연의 성격을 띠고 이루어지는 것이 궁중무용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민속무용은 한국무용의 고유의 원형을 살리고, 중국의 무용을 흡수·소화한 것이며, 민가에서 참여의 성격이 짙다.
1.궁중무용의 특징과 종류
궁중을 중심으로 발전된 춤이며, 정재라고도 하는 궁중무용의 특징은 춤의 내용을 노래로써 설명하는 것이다. 궁중무용은 춤의 시작과 끝에 노래로 춤의 내용을 설명한다. 우리 나라의 궁중무용은 동작으로 춤의 내용을 설명한다기보단 노래로 내용을 전하며, 움직임은 밀접한 관련을 지니지 않는 경우가 많다. 무용수들이 ‘만수무강’이나 ‘태평성대’와 같은 글을 바닥에 도열해 서서 만드는 경우도 있지만 움직임에서 어떤 구체적인 표현을 시도하는 경우는 없다.
춤의 주제가 개인의 감정이나 정서의 표현에 있지 않고, 조종의 공덕을 칭송하거나 군왕의 장수 등을 기원하는 데 있다. 따라서 개인적인 표현이나 감정적인 표현은 억제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반주되는 음악과 장단이 일률적이며 느리고 길기 때문에 춤가락 역시 우아하고 선이 부드러워 현실과는 초연한 듯한 신비로운 분위기와 동양화의 여백미와 같은 느낌은 공간상에서 느낄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말복 - 무용 예술의 이해
장사훈 - 한국전통무용연구
임현선 - 민속무용의 분류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