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에서 나타난 언어의 특징, 언어본능
- 최초 등록일
- 2020.06.11
- 최종 저작일
- 2019.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친구와의 대화를 녹음하여 축어록을 작성한 후, 대화에서 나타난 언어의 특징을 분석한 글입니다. (친구와의 대화 내용은 삭제하였습니다. )
목차
1. 언어는 본능이다.
2. 전사에서 나타난 언어의 특징
2-1. 음성과 문자의 차이
2-2. 방언(억양) / 욕설 / 은어
2-3. 동시조음
2-4. 맥락
2-5. 발화오류
본문내용
1. 언어는 본능이다.
언어란 사전적으로는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거나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음성, 문자, 몸짓 등의 수단을 의미하고, 언어는 인류를 다른 동물과 구별해 주는 특징 중 하나이다. 지구상 모든 인류는 언어를 갖고 있지만, 아무리 고등한 유인원일지라도 인류와 같은 언어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언어는 어린 아이에게 자연발생적으로, 자각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달한다. 또 언어는 모든 개인에게서 균질하게 발달하며, 정보처리나 지능적 행동에 필요한 일반적인 능력과 구분된다. 이러한 사실들과 인류의 복잡한 언어의 보편성으로 보아 인간은 선천적인 언어능력을 갖고 있다고 할 수밖에 없다. 즉, 언어는 문화적 발명품이 아닌 인간 본능의 산물인 것이다.
- 특징에 대해 설명하기 전, 먼저 본인은 일상 대화를 녹음하는 와중에도 줄임말이나 욕설까지만 예상하였고, 맥락에 맞지 않는 말을 하거나 아예 비문법적인 말을 할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전사를 하는 과정에서 말이 너무 빨라 반복재생을 하였고, 욕설도 많아 삭제해야 하나 고민도 하였다. 하지만 사람의 이름 외에는 대화를 수정하지 않았고, 그로 인해 대화가 조금은 난잡할 수도 있다는 점 양해 바란다.
2. 전사에서 나타난 언어의 특징
일상 속 대화를 뒤돌아보았을 때 스스로 어떠한 언어를 사용한다고 생각하는가? 방언이나 욕설 사용은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겠지만 또 다른 특징에 대해서는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없을 것이다. 자신의 일상을 녹음하고 전사한 것을 읽어본다면, ‘워터게이트 도청(테이프) 사건’과 같이 사건 자체와는 별개로, 일상의 대화를 말 그대로 받아 적었을 때 보이는 형태에 놀랄 것이다. 놀라는 이유에는 억양과 타이밍이 사라져 이해 불가능한 문장이 되거나 중의적 의미 등 많지만 본고에서는 하위의 5가지로 크게 나누어 설명하려고 한다.
2-1. 음성과 문자의 차이
우리는 말을 개별 단어들로 구성된 단어열로 듣지만, 단어는 듣는 사람이 없으면 시작과 끝의 경계를 구분할 수가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