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패혈증 CASE STUDY, 간호진단 간호과정 3개, 구체적 기술, 아동 실습 신생아실 케이스
- 최초 등록일
- 2020.06.05
- 최종 저작일
- 2019.04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신생아 패혈증 CASE STUDY, 간호진단 간호과정 3개, 구체적 기술, 아동 실습 신생아실 케이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간호진단
1. 염증과 관련된 고체온
2. 급성 설사와 관련된 피부통합성 장애의 위험
3. 면역력 감소와 관련된 감염의 위험
목차
1. 정보 및 동기
2. 문헌고찰
3. 진단검사
4. 약물요법
5. 간호진단
6. 간호과정
본문내용
환자 선택 동기
이 환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00월 00일 인수인계가 끝나고 이브닝 v/s을 체크하던 중 체온이 37.8℃나와서 선생님께 바로 보고를 드렸다. 선생님께서는 알겠다고 자기가 다시 재보겠다고 했다. 그리고 퇴근 후 다음날 출근해서 보니까 어제 내가 체온을 쟀던 아기가 수액을 맞고 있었다. 갑자기 왜 수액을 맞게 된 것인지 궁금하였고, 알고 보니까 패혈증에 걸리게 된 것이었다. 전날 v/s을 내가 쟀기 때문에 더 관심이 갔고, 대부분 정상신생아들 밖에 없는 와중에 특별한 질환을 가진 신생아라서 이 환자를 선택하게 되었다.
2) 문헌고찰
진단명
패혈증 Sepsis
정의
생후 1개월(길게는 3개월) 미만인 면역력이 약한 신생아에서 감염으로 나타나는 전신 반응, 그리고 혈액 배양에서 세균이나 진균이 발견되는 상태
원인
- 박테리아, 바이러스, 진균, 드물게 원충이 모두 원인이 될 수 있음.
- 특히 저체중 출생아, 18시간 이상의 양막파수, 산모의 발열 및 융모양막염, 선천성 면역 결핍, 선천성 기형(특히 요로기형, 무비증, 수막척수류 등), 갈락토오스혈증(galactosemia), 제대염, 주산기 가사(출산 중 태아 질식) 등이 있는 경우 패혈증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짐.
- 세균 중에서는 특히 사슬알균 B군, 대장균, 그리고 리스테리아균가 주된 원인균임.
- 조기 발현 패혈증의 경우, 모체의 감염이 있는 경우나 양수가 조기에 파수되어 새어 나온 경우에 걸릴 가능성이 높음.
- 특히 미숙아의 경우에는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 및 중심정맥관 삽입 등의 시술을 받으면서 오랫동안 치료를 받아야 하므로 치료 중에 후기 발현 신생아 패혈증에 걸릴 빈도가 높음.
- 산모 산전파악 체온 37.7℃ / 38℃ 확인됨.
- 검사 후 진단명 추가 : 기타 급성 비화농성 중이염, 한쪽 또는 상세불명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