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가 가고 브루너가 왔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교육 과정에 대해 명확한 배경이나 핵심개념, 교육적인 목표를 제시해준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을 읽고 난 후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구조주의자로 이름을 올린 브루너는 어떤 교과든지 지적으로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 단계에 있는 어떤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는 말을 했다. 또한, 교육 과정을 일관하는 핵심적인 개념은 ‘구조’라고 주장했으며 책에서도 이 단어를 굉장히 강조하였다. 특히 조그만 단계를 밟아 법칙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하는 나선형 교육방식을 선호하였고, 4가지의 주제를 바탕으로 구조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브루너는 교과의 구조를 파악한다는 것을 곧 한가지 현상을 여러 가지 현상과의 관련해서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고 하였다. 고로 구조를 학습하는 것은 법칙의 ‘이름’을 아는 것이 아니라 법칙을 ‘사용’할 줄 아는 것처럼 사물이나 현상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학습하는 것으로 본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