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진화과정
- 최초 등록일
- 2020.05.31
- 최종 저작일
- 2020.03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간진화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인류의 기원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였고, 그로인하여 많은 이들이 연구를 해왔다. 그래서 인류의 기원에 관한 많은 학설들이 나왔으나 아직까지 정확하고 명쾌한 사실은 나오지 않았다. 그 이유는 그 당시를 추측 할 수 있는 유물이나 유적이 많지 않다는 것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많은 이론을 만들어내었는데 그것은 진화론이라는 이론덕분이었다. 이 이론의 등장으로 인하여 우리는 지금 존재하고 있는 많을 학설들을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번에 인류의 진화과정을 진화론을 통하여 조사해보았다.
본론
인류진화의특징
인류의 진화단계를 알아보기 전에 우선적으로 인류진화에 있어서의 인류만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직립해서 두 다리로 걸었다.
직립보행을 하기 위해서는 골반이 옆으로 넓게 퍼져 있어야 한다. 그리고 대퇴골은 안 쪽으로 굽어서 직립의 중심을 잡아주고 골반과 대퇴골을 연결하는 중둔근이 발달해야 한다.
2)손의 구조가 진화되었다.
4발로서 걸을 필요가 없어짐으로서 손이 자유롭게 되고, 나무위에서 생활하지 않음으로서 특히 엄지손가락 근육이 잘 발달하게 되어 연장의 개발로 이어 진다.
3)목구멍 구조의 발달
직립함으로서 목구멍의 구조가 달라지고, 성대가 발달하게 되어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게 되어 말의 발달로 이어 진다.
4)뇌 용량의 확대
뇌 용량이 확대되어 소리를 구별하고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5)집단생활을 하게 된다.
언어의 발달, 연장의 발달, 뇌 용량의 확대는 집단생활을 하게하고, 다른 동물을 압도하게 되고, 생존경쟁에서 우점하게 되었다.
인류진화과정
인류와 유인원의 공통조상을 드리오 피테쿠스라고 본다. 이는 현재 아프리카에 살고 있는 유인원들의 조상이라 추측된다. 그리고 기간토 피테쿠스는 아시아 유인원의 조상이라 추측되고 있다. 그리고 라마피테쿠스는 오늘날의 인과에 비교적 가까우며 1200-900만년 전에 존재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300-400만년전의 오스트랄로피테쿠스에는 아프리카누스와 보이세이가 있는데 오늘날 모두 전멸되었다. 여기서 라마피테쿠스 생존자는 여전히 오스트랄로피테쿠스로 되지 않고 살다가 오늘날 전멸되었다.
참고 자료
진화론과 다윈,레베카 스테포프, 이한음, 바다출판사, 2002.
기독교 사이트
생물진화학 - 김욱 외8名 공저 (혜서출판사, 2002)
척추동물해부학 – 김완종 외 9 名 공저 (정문각, 1997)
네이버 위키백과 – 인류의진화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