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구성요소로서 비에스텍(Biesteck)의 7가지 요소를 간단히 쓰고 본인이 이해한 내용중심으로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5.22
- 최종 저작일
- 2020.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900원
목차
1. 개별화
2. 의도적 감정표현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4. 수용
5. 비심판적 태도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7. 비밀 보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에스텍(Biestek, 1957)은 관계를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는 원조를 구하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인 기본감정 및 태도 유형이 존재한다고 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관계의 7대 원칙을 정립하였다.
Biestek은 "케이스워크 관계"(1957)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원조관계의 기본원칙으로서 개별화, 의도적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 수용, 비심판적 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그리고 비밀 보장의 7가지 원칙을 제시하였고, 이는 오늘날까지 가장 고전적인 관계의 원칙으로 알려져 있다.
Biestek이 제시한 케이스워크 관계의 7대 원칙은 사회복지사-클라이언트 간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사회복지사의 책임을 규정하는 유용한 방식이다.
비에스텍은 클라이언트의 감정의 종류나 정도는 클라이언트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원조를 구하는 사람들에게 있는 공통적인 기본 감정 및 태도 유형이 존재한다고 하였다. 그는 클라이언트의 기본 감정이나 태도의 근원으로 일곱 가지 기본 욕구와 상호작용의 3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1) 개별화
개별화란 클라이언트 개개인의 독특한 자질을 알고 이해하는 일이며, 보다 적응을 잘 하도록 각 개인을 도와줄 때 각 개인에게 부합한 원리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개별화는 인간은 모두 독립적인 개체이며, 불특정한 인간이 아니라 개별적 차이를 지닌 특정한 인간으로 처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개별화 실천의 관계 원리를 위하여 인간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관에서 탈피하고 인간행동 및 발달에 대한 지식을 갖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귀담아 듣고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 클라이언트의 진행속도에 맞추어 진행해 나가는 능력을 갖춘다. 클라이언트의 미묘한 감정을 통찰하고 클라이언트와 중대한 의견 차이가 있을 경우, 중립적 입장을 견지하면서 자신 있게 자신의 의견을 표명해야 한다.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