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인지 이론
인지란 '사고능력'을 의미하며, 넓게는 사고 이외에 지각, 기억, 지능, 언어 등을 포함하는 정신과정 전체를 지칭하기도 한다. 인지 이론은 인간의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인간의 인지능력이 발달한다는 이론으로, 클라이언트 생각을 점검하고 정서와 행동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인지 경향과 타당성을 인정 ․ 평가한 후,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인 태도, 신념, 가정들을 수정할 수 있는 객관적인 방법을 가르치는 모델이다. 인지 이론에서는 사람들의 감정이나 행동이 어떤 사건에 대한 그들의 지각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하고, 사람들의 느낌을 결정하는 것은 그 상황 자체가 아니고 그들이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에 달려있다고 믿는다. 인지 이론의 주된 내용은 첫째, 사고가 행위의 기본적 결정요인이라고 보며, 둘째, 과거는 오로지 그릇된 사고의 근원을 규명하기 위해서만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며, 셋째, 개인의 오인이 문제를 만들어 내며, 이것을 바로 잡을 책임 또한 개인에게 있다고 보며, 넷째, 인간의 본질을 선천적으로 악하다거나 선한 것으로 보지 않고 어떤 방향으로든 훈련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