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주 근대교육과 유교교육(2)
- 최초 등록일
- 2020.05.19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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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0년 대구교대 정**교수님 교육철학및교육사 과제입니다. 페이지수를 늘리기보다 간결하고 핵심적인 내용만 담았습니다.
목차
1. 객관적 지식은 인식주체와 인식대상을 분리하여 동일한 규칙을 따른다면 누구나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지식을 말한다. 성리학에서 말하는 위기지학(爲己之學)은 이러한 객관적 지식과 달리 주관적 지식이라고 부른다. 두 가지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보라.
2. 우유함영(優游涵泳)이라는 공부방법의 핵심은 몸과 마음을 이완하여 정해진 틀이나 시간에 쫓김 없이 유유자적하는데 있다. 이처럼 공부에서 긴장보다 이완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이러한 이완의 공부는 근대 자본주의의 시간관을 비판하는 쌍소(Pierre Sanso)의 ‘게으름의 철학’, 그리고 패스트푸드에 반대하는 ‘슬로우푸드 운동’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3. 성리학에서는 우주 삼라만상의 모든 물질은 기(氣)로 형성되었고, 기로 형성된 모든 물질은 그 작동 원리로서 리(理)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작동 원리로서의 리가 구체적인 사물 속에 있을 때 그것을 성(性)이라고 하고, 그 사물을 구성하고 있는 기가 밖으로 드러난 모습을 정(情)이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인성(人性,) 물성(物性), 약성(藥性), 본성(本性)의 뜻은 각각 무엇이고, 인정(人情), 물정(物情), 사정(事情), 심정(心情)의 뜻은 각각 무엇일까? 또 사람과 사물에 주어진 상이한 기에 따라 달라지는 리를 기질지성(氣質之性)이라고 하고, 기의 다름에도 불구하고 늘 동일성을 유지하는 것을 본연지성(本然之性)이라고 한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양자의 차이를 설명해 보라.
4. 서원의 성립에서 제향장소로서의 사우(祠宇)와 교육장소로서의 정사(精舍)가 결합되어야만 하는 이유는 상행하효(上行下爻), 법성현(法聖賢)의 교육방법과 밀접하게 관련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설명해 보라. 또 서원에 사당, 강당, 서재와 함께 정자를 설치한 이유는 우유함영(優游涵泳)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설명해 보라.
5. 성리학의 인성교육은 내 마음속에 있는 궁극적 진리인 본성(仁)을 발견하는 것이다. 그 본성을 발견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공자는 수제자 안회에게 “예(禮)가 아니면 보지도 말고, 예가 아니면 듣지도 말고, 예가 아니면 말하지도 말고, 예가 아니면 마음이 동하지도 말라.”라고 하였다. 이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라는 뜻일까?
6. 오늘날의 인성교육은 칸트의 실천이성과 도덕적 선의지 그리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근거해 이루어지고 있다. 각각을 설명하고 이것이 성리학의 인성교육에 비해 어떤 한계가 있는지 설명해 보라.
7. 양시의 성인과녁설과 양명의 성인개개심중설(聖人箇箇心中說)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 보라.
본문내용
1. 객관적 지식은 인식주체와 인식대상을 분리하여 동일한 규칙을 따른다면 누구나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지식을 말한다. 성리학에서 말하는 위기지학(爲己之學)은 이러한 객관적 지식과 달리 주관적 지식이라고 부른다. 두 가지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보라.
객관적 지식을 교과서 속의 지식이라 하면 주관적 지식은 교과서 속에 있는 지식에 대한 지식이다. 주관적 지식은 객관적 지식에 대해 가지는 생각, 감정, 해석 등에 따른 가치관이라고 할 수 있다. 위기지학은 자신의 본마음을 밝혀 성인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성리학은 마음에 대한 공부이다. 따라서 위기지학은 주관적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객관적 지식은 경전에 적힌 성형들의 말씀 그 자체라면, 주관적 지식은 그 말씀에 대해 가지는 나의 생각이다. 말씀에 의문을 가지거나, 자신을 반성하거나, 다른 사람과 다른 독자적인 해석을 하는 것이 주관적 지식의 예이다.
참고 자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s://encykorea.aks.ac.kr/
위키피디아https://ko.wikipedia.org/wiki/%EC%9C%84%ED%82%A4%EB%B0%B1%EA%B3%BC:%EB%8C%80%EB%AC%B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