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제3주 근대교육과 불교교육

*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5.19
최종 저작일
2020.04
4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소개글

2020년 대구교대 2학년 정** 교수님 교육철학및교육사 과제입니다. 페이지 수를 늘리지 않고 간략하고 핵심적인 내용만 담았습니다.

목차

1. 불교의 입문서라고 할 수 있는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에는 교육의 출발을 중생심(衆生心)이라 하고, 또 이를 ‘큰 수레(大乘)’라고 하고 있다. 중생심에서 중생은 무엇을 말하며, 큰 수레는 어디로 가는 수레일까?
2. 사찰에 가면 절 입구를 나타내는 일주문(一柱門)이 있다. 일주문을 지나면 사천왕문(四天王門)이 있고, 사천왕문을 지나면 불이문(不二門)에 이른다. 불이문은 다른 말로 해탈문이라고도 부르는데 이곳을 지나면 곧 깨달음의 세계, 불국토이기 때문이다. 불이는 둘이 아니라는 뜻이기에 불이문의 불이는 진여(眞如)와 생멸(生滅)이라고 하는 마음의 두 문이 서로 다른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이를 용중율(容中律)이라고 한다. 서구의 형식논리는 동일율(同一律), 모순율(矛盾律), 배중율(排中律)이며, 불교의 논리는 대부분 용중율이다. 각각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라.
3. 불교 유식학에서 말하는 아뢰야식과 프로이드의 무의식, 그리고 융(C. G. Jung)의 집단무의식을 설명하고 그 유사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말해보라.

4. 절에 가면 대웅전 벽화로 십우도[十牛圖, 혹은 심우도(尋牛圖)]가 그려져 있다. 10개 그림[심우(尋牛)-견적(見跡)-견우(見牛)-득우(得牛)-목우(牧牛)-기우귀가(騎牛歸家)-망우존인(忘牛存人)-인우구망(人牛俱忘)-반본환원(返本還元)-입전수수(入廛垂手)]에서 각각의 그림이 의미하는 바를 설명해 보라. 그리고 9번째 그림인 반본환원이 청원유신 선사의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다.’라는 설법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설명해 보라.
5. 불교의 사제관계에서 교사의 자세인 사섭(四攝)을 설명하고, 학생의 자세인 찬탄(讚歎), 권청(勸請), 수희(隨喜)를 직접 실천해 보라.
6. 경주 화랑고등학교의 마음공부법에서 ‘경계’는 무엇을 말하는가? 그리고 경계를 발견하는 것과 함께 이를 기록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직접 마음일기를 써보고 답하라.
7. 구성주의 교육학의 ‘비계(scafold)’와 불교교육에서 말하는 ‘역치(閾値)’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 보라.
8. 도토리 모형에 의하면 창의성은 학습자의 흥미, 동기, 취미를 고려한 교육이 되어야 가능하다고 한다. 정말 그럴까? 창의성을 기술적, 예술적, 종교적 창의성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각각을 기르기 위해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 설명해 보라.

본문내용

동일률이란 내용과 표현이 동일한 것 즉, 의미와 지시대상이 동일한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축구는 축구이다’는 자명한 진술이다. 그리고 ‘축구는 운동이다’ 또한 포함관계를 생각하면 동일률을 어기지 않았다. 그러나 ‘축구는 농구이다’는 동일률을 어긴 것이다. 이처럼 동일률은 논리추론을 할 때 어기지 않아야 하는 원칙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모순율은 어떤 명제와 그 부정이 동시에 참이거나 거짓일 수 없다는 것이다. 가령 ‘각진 원이 존재한다.’는 모순이다. 왜냐하면 각진 것과 둥근 것(원)은 동시에 참이거나 거짓일 수 없기 때문이다.
배중률은 명제의 참과 거짓만 있고 중간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상호모순 되는 명제 중 하나는 반드시 참이고 그 외에 제3의 논리값은 없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나는 존재한다.’ 는 명제에서 나는 존재하거나 존재하지 않을 뿐 그 외의 선택지는 없다는 뜻이다.
용중률은 배중률과 달리 ‘중간’ 혹은 ‘사이’를 용납한다. 배중률에서 이분법으로 나뉜 ‘타자’를 자기 영역 안에 용납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s://encykorea.aks.ac.kr/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제7주 탈근대 교육의 설계 3페이지
    제7주 탈근대 교육의 설계1. 서구 자유주의에서의 자유를 ‘욕망 추구 ... 에서 그의 주장에 의문을 제가할 수 있다.3. 위기지학으로서의 공교육교육 ... 의 자유’라고 한다면, 불교의 회광반조(廻光反照)에서 말하는 자유는 ‘욕망
  • 제 3주 근대교육과 불교교육 8페이지
    제 3주 - 근대교육과 불교교육1.불교의 입문서라고 할 수 있는 [대승 ... 함.4.불교교육방법으로 흔히 거론되는 것이 “돈오점수(頓悟漸修)”이 ... 의 조력을 하는 것은 불교에서 말하는 ‘당의정식 교육’인 것 같다5.절
  • 제 3주 근대교육과 불교교육 12페이지
    제 3주. 근대교육과 불교교육#1. 불교의 입문서라고 할 수 있는 대승 ... 기신론에서는 교육의 출발을 중생심이라 하고, 또 이를 “큰 수레”라고 하 ... 한다. => 불교의 논리이다. 은주는 남자이기도 하고 여자이기도 하다.
  • 제7주 탈근대 교육의 설계 5페이지
    제7주 1. 불교의 회광반조에서 말하는 자유와 서구 자유주의에서의 자유 ... 과 비용, 점진적인 것이 민주적인 것인가에 대해 비판할 수 있다.3 ... . 당신은 정보사회의 도래에 따른 미래의 교육을 어떻게 전망하는가? 그리고
  • 사례를 통한 세계사적 보편성과 한국사의 특수성 3페이지
    적 보편성과 한국사의 특수성은 역사 연구와 교육에서 중요한 논의의 주제입니다 ... 적 상황에서 나타난 독특한 발전 양상을 보여주며, 이를 통해 한국 역사의 독자 ... . 2. 불교의 전파와 수용: 보편성과 특수성 불교는 동아시아 전역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제3주 근대교육과 불교교육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1월 25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5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