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태국의 식문화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외세의 침략을 받아 본 적이 없으며, 식량난의 걱정 없이 지내왔기 때문에 양질의 음식을 다양하게 개발해온 나라이다. 13세기 이후부터 중국, 인도와 활발하게 교류하여 식문화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태국요리 중에는 중국의 것을 발달시켜 만든 경우가 많고, 중국으로부터 중국식 냄비와 면류, 장류, 액젓 등을 들여왔으며 중국의 영향을 받아 젓가락을 사용하게 되었다. 인도의 영향을 받아 자극적인 향신료와 커리, 칠리고추 등을 이용하여 매운 맛을 낸다. 우리나라의 찌개와도 비슷한 태국의 커리는 해산물이나 채소, 열대과일 등을 육류보다 자주 사용하고, 다양한 향신료를 절구에 갈아 매운 냄새가 충분히 우러나오게 한 후 다른 재료를 넣고 볶거나 끓이는 방식으로 만든다. 태국은 타 지역의 요리를 무조건 흡수하지 않고 자국의 식재료를 이용하여 태국화 시키거나 현지의 사정에 맞게 적절히 변화시켰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인도에서 주로 사용하는 버터나 낙농식품 대신 코코넛을 사용한다는 것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2. 태국의 음식
1)태국 음식의 특징
태국 음식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성의 조화’이다. 다양한 재료와 향신료, 타국의 요리 등을 한데 모아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활용하여 하나의 요리로 선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태국은 요리 속에 매운맛과 짠맛, 신맛, 단맛을 다양하게 조화시킨다.
태국은 아열대에 속해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많으며, 이 기후적 특성도 태국의 식문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 태국은 오래 전부터 물과 햇빛이 풍부하고 비옥한 토지를 가졌다는 지리적 특성 덕분에 쌀과 열대과일, 향신료가 풍부해 양질의 식재료를 쉽게 얻을 수 있었다.
태국은 중국이나 인도, 포르투갈, 영국 등 타국과 교류하며 그들의 음식과 그 문화를 흡수하면서도 자신만의 고유한 전통을 잃지 않고 조화롭게 수용하였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