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언론의 공정성에 대한 비판적 성찰
- 최초 등록일
- 2020.05.12
- 최종 저작일
- 2017.03
- 12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1,0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소개글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언론의 공정성에 대한 비판적 성찰
언론은 사회적 공기(公器)라고 하며, 행정부, 사법부, 입법부에 이어 시민국가의 제4권력이라고 합니다. 국가권력에 비판적이고 감시하는 기능을 가졌을 때 언론은 권력으로 불리울 수 있는 도덕성이 확보됩니다, 그런데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에서 하인리히 뵐이 문제삼은 <차이통>지는 공정성, 사실성, 비밀보장, 현장성의 언론윤리강령을 저버리고, 자사의 이익, 특정한 이념의 포로가 되어 카타리나 블룸이라는 한 여인의 자유와 인권을 무너뜨립니다. 하인리히 뵐의 이 책은 그런 면에서 한국사회의 언론이 갖는 문제를 적확하게 드러내 주고 있습니다.
목차
1. 언론권력이 개인을 무너뜨리다
2. 일상적 무형의 폭력을 비판하다
3. 언론이 공정성을 가져야 하는 이유
4. 카타리나 블룸은 어떤 명예살인을 당했나요?
5. 진실의 횃불은 어디에...
본문내용
언론은 사회적 공기(公器)라고 하며, 행정부, 사법부, 입법부에 이어 시민국가의 제4권력이라고 합니다. 국가권력에 비판적이고 감시하는 기능을 가졌을 때 언론은 권력으로 불리울 수 있는 도덕성이 확보됩니다.
그런데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에서 하인리히 뵐이 문제삼은 <차이통>지는 공정성, 사실성, 비밀보장, 현장성의 언론윤리강령을 저버리고, 자사의 이익, 특정한 이념의 포로가 되어 카타리나 블룸이라는 한 여인의 자유와 인권을 무너뜨렸습니다.
∙영화속 장면 : 카타리나 블룸과 루트비히 괴텐의 만남
루트비히 괴텐이라는 자와 그 집을 떠나기 전까지 그녀는‘오직’ 그 남자하고만‘진심으로’ 춤을 추었다.
1974년 2월 20일 수요일 저녁에 27살의 가정관리사 직업을 지닌 카타리나 블룸은 파티장에서 강도이자 살인범인 괴텐이란 젊은 청년을 만나 춤을 추고 하룻밤을 보내게 됩니다. 그녀는 단지 그가 마음에 들어 사랑한 것일 뿐, 그 남자의 정체는 몰랐을 뿐입니다.
참고 자료
인문필독서 48권특강1, 오정윤, 열린미래학교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하인리히 뵐, 민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