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여성문화를 <주부들의 문화를 중심으로> 정리(페미니즘 문화)
- 최초 등록일
- 2020.05.11
- 최종 저작일
- 2020.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여성문화를 <주부들의 문화를 중심으로> 정리(페미니즘 문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페미니즘 역사
2. 우리나라의 페미니즘 태동
3. 최근 주부 사이에서 관심을 보이는 페미니즘 문화
Ⅲ. 결론
본문내용
과거부터 현재까지 세상은 변화하며 다양한 문화를 형성해왔다. 그리고 이는 새로 발견되기도 하며, 연구되기도 하다가 없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결국 끊임없이 지속되는 결과로 나타나기도 하는 특징이 있다. 이처럼 문화는 항상 우리의 주변을 돌고 있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든지 본인이 원하는 것을 이루고 싶어 한다. 여기에서 원하는 것에는 직업이 될 수도 있고, 본인의 가치관에 맞는 다양한 요소들이 되기도 한다. 우리 사회에서는 여성들이 대부분 단순히 일로 성취감을 얻으려 하지만, 실제 삶을 선택할 때는 현실적인 부분에 부딪히며 원하는 선택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 여성의 사회진출이 많아지며, 이는 높은 취업률로 이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본인의 일을 위해 주부의 삶을 조금 더 미루려는 경향이 많아지는 추세이다.
비록, 현재 전체적인 결혼의 시기가 늦춰지고 있으나, 육아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시작한 나이에 접어들면, 본인에 대한 시간과 관심을 쏟을 수 있는 일을 할 수 없는 암울한 현실을 마주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대안을 찾게 되는데, 학교 학부모 활동, 봉사활동단체 참여, 종교 활동, 쇼핑, 문화센터 참여 등이 문화가 될 수 있고, 이러한 활동하는 문화 외에 정신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사회운동과 같이 형성된 것 또한 문화가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변화하는 여성문화 움직이는 지구촌, 김은실 (푸른 사상, 2004.12)
대중문화는 어떻게 여성을 만들어내는가, 멀리서 에임스, 사라 버콘 (한울아카데미, 2020.01)
여성문화의 새로운 시각 10, 김진영, 연점숙 (월인, 201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