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산주시기 견훤정권과 호족세력의 관계』
- 최초 등록일
- 2020.05.09
- 최종 저작일
- 2013.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완산주시기 견훤정권과 호족세력의 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완산주(全州) 정도 시기 견훤(甄萱)정권과 호족간의 관계
1) 호족들의 이반
i. 해양세력과 내륙세력간의 갈등
ii. 왕건의 금성공략과 서남해 호족의 선택
iii. 낙동강과 충청도 지역 호족들의 이반과 배경
3. 완산주(전주) 정도
4. 930년 이후의 후백제의 쇠퇴와 멸망
1) 안동전투, 운주전투 이후 후백제의 쇠퇴기
2) 신검의 정변으로 인한 후백제의 멸망
5. 나가며
본문내용
1.들어가며
완산주 정도이후 견훤정권은 호족사이에서 어떤 이유로 대립각이 벌어지게 되었는가를 알아보고, 양자의 갈등이 후백제 멸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호족세력과 견훤의 대립이 어찌하여 일어났고 급기야 호족들이 견훤을 등지고 왕건에게 귀부한 이유와 과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해양세력과 내륙세력간 갈등, 왕건의 금성공략과 서남해 호족세력들의 선택, 낙동강과 충청지역 호족들의 이반 배경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견훤이 무진주 대신 완산주로 정도한 배경과 과정, 정도 이후 완산주 호족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930년 이후 후백제 정계의 변화와 호족들의 동요, 심지어 반란으로 이어진 과정을 주목해본다. 마지막으로 신검의 정변으로 인한 호족들의 극단적인 대립과 후백제의 멸망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완산주(全州) 정도 시기 견훤(甄萱)정권과 호족간의 관계
1). 호족들의 이반
①해양세력과 내륙세력간의 갈등
견훤은 완산주에 정도하여 정권의 안정을 꾀한 직후인 901년 신라 대야성에 대한 공략에 나서나 실패하고 만다. 견훤은 회군하던 도중 서남해 공략이 좌절된 보복조치로 금성 남쪽 부락들을 약탈했다. 금성일대의 해상세력들은 견훤의 이러한 약탈행위에 큰 위협을 느끼게 되고 급기야 930년 왕건의 금성공략에 협력하게 된다. 어찌해서 서남해 일대의 해상세력들이 반란에까지 이르게 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금성일대의 해양세력과 무주일대의 내륙세력간의 갈등은 후백제 전 기간을 통틀어 지속되었다. 그 배경에는 크게 견훤의 해양세력에 대한 이해부족, 혹은 해양과 내륙세력간의 전통적인 대립을 들 수 있다. 견훤은 서남해 방수군 비장으로 있었던 시기에 해상세력을 규제하는 입장에 있었다. 따라서 상당한 경제력과 군사력을 소유한 그들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했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신호철, 『후삼국시대 호족연구, 개신, 2002.
이도학 『진훤이라 불러다오』, 푸른역사, 1998.
김종서, 민족문화추진회 역, 『고려사』,신서원, 2004.
문안식,⌜견훤의 후백제 건국과 전남지역 호족세력의 추이⌟,『경주사학 제 22집』, 2003.
일연, 『삼국유사』 이재호 역, 솔, 2002.
정청주,⌜견훤의 호족정책⌟, 『전주사학 19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