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영화의 서사적 형식의 변화 -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분석을 통하여 -
- 최초 등록일
- 2020.05.08
- 최종 저작일
-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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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서사적 형식 변화와 작품의 다른 해석
1. 작가 이문열
2. 감독 박종원
Ⅲ. 소설과 영화 의 거리
1. 작가, 감독의 의도에 따른 스토리와 플롯의 비교
2. 소설과 다른 영화 속 스토리 변형
Ⅳ. 영상 적 특성에 의한 영화적 요소
1. 정치적 요소
2. 권력적 요소
3. 인물적 요소
4. 현실적 요소 (부정적 사회 인식)
Ⅴ. 영화적 기법
1. 소설에서 보이는 영화적 기법
2. 영화에서 보여 지는 영화적 기법
3. 영화에 나타나지 않은 영화적 기법
4. 기법과 요소의 정리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소설과 영화의 으뜸가는 공통분모는 인간이 직면한 현실로부터 소재를 얻어 현실을 반영하고 재조직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근본적인 차이점은 소설은 문자에 의존하고, 영화는 시각적인 방법에 의존한다는 점이다. 소설이 문자로 반영하고 묘사하는 반면, 영화는 ,그것을 영상으로 반영하고 묘사한다. 수용자들의 눈앞에 형상을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영화는 다루는 대상은 소설과 동일하지만 그것을 다루는 도구는 전혀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가 빈번하게 소설을 유비 장르로 삼아서 설명하는 이유는 방법론 에 있어서 동일하게 서사적 형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소설을 원작으로 하여 영화를 만드는 경우에도 모두가 같은 수준에서 장르의 전환을 이루는 것은 아니다. 원작의 극히 일부 모티브만 활용하는 아이디어 차용의 수준에서부터 원작의 서사적 내용을 충실히 재현하는 수준에 이르기까지 각색은 다양한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원작을 파편적 아이디어 수준에서 활용한 경우와 원작의 서사적 내용을 영화적 형식으로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했던 경우는 장르 전환에 따른 서사변화의 양상이 전혀 다를 수밖에 없다.
본고에서는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 소설과 영화에서 취하고 있는 서사적 형식을 알아보고, 영화로의 장르 전환으로 바뀌어 진 표현상의 차이를 알고 작가와 감독의 의도에 따라 해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영화로의 장르 전환으로 나타나게 되는 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영화로써 공급자에 전달될 때 효과적인 방법을 위해 사용된 영화적 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서사적 형식 변화와 작품의 다른 해석
1. 작가 이문열
1) 이문열 소설의 특징
이문열의 소설은 매우 넓은 관심의 영역을 포괄하고 있다. 종교 문제와 예술관의 문제 에서부터 분단과 이데올로기 갈등, 근대사의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재들을 다루고 있으며, 그것을 형상화하는 기법 또한 현란할 정도로 다채롭다. 정통적인 리얼리즘의 기법으로부터 대체 역사나 우화의 형식 등이 그것들이다.
참고 자료
이문열(2014)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다림
방현석(2003), ‘소설의 길 영화의 길’, 실천문학사
문학과 영화 연구회(2003), 우리 영화 속 문학읽기, 월인
김중철(2001), 문학과 영상 예술 ‘소설과 영화의 서사전달방식 비교’, 삼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