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 연극 만주전선
- 최초 등록일
- 2020.05.05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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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평] 연극 만주전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주전선의 연극적 장치
2. 삐뚤어진 자아
3. 영웅주의의 위험성
본문내용
만주전선은 1999년 청년예술대상 희곡상, 2000년 평론가협회 올해의 연극 best 3를 수상한 연극연출가 박근형의 2014년 작품이다. <만주전선>은 일제 강점기 만주를 배경으로 한다. 만주전선 인물 분석을 통해 극작가 겸 연출자인 박근형의 메시지를 알아보고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의 영웅론과 관련하여 현대 사건을 말하고자 한다.
1. 만주전선의 연극적 장치
만주전선에는 더 풍부한 인물 구성을 위한 희곡적 장치가 있다. 첫째는 2014년 가네다의 독백이다. 처음 시작을 가네다의 독백으로 시작하여 일제 말기인 1940년 만주로 되돌아가 서술하는 전개 방식을 취한다. 처음에 일반적이지 않은 명제(가네다 : 나에게는 할머니 세 분이 계십니다. 세 분의 할머니들은 모두 친구 사이였습니다.)를 던진다. 이 아이러니한 비밀을 처음 독백부분에 처리함으로써 관객은 연극에서 이 비밀이 완벽히 밝혀질 때까지 서스펜스를 잃지 않는다. 둘째는 공간적, 시간적 배경이다. 보통의 일제강점기 시대를 대상으로 하는 연극들은 조선이나 일본으로 잡는다.
참고 자료
네이버 인물정보, “연극연출가 박근형”
한국연극 456호 ,2014년 7월
“연출가 박근형, 검열논란에 대하여 입장 밝히다”, 위드인뉴스 2016.01.20. 5) “연극으로 시를 쓰는 남자, 그를 만나다”, 오마이뉴스 2015.04.16.
“미국인 6만년 고립 인도 부족 화살 맞고 사망”, 한국일보 2018.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