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4.27
- 최종 저작일
- 2020.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50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현대의 가족 변화
2. 가족위기론과 가족 진보론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사회에는 많은 제도가 존재한다. 그 가운데 ‘가족’은 단연 가장 중요한 제도라 할 수 있다. 인류의 역사상 가족이 존재하지 않은 경우는 없었으며 가족은 항상 어떠한 형태로든지 존재해왔다. 가족이란, 개개인의 구성원이 모여 물리적, 정신적 공간을 함께 공유하는 단순 집합이 아니다. 세대를 거듭하며 고유의 문화를 형성 및 소유하고, 규범과 역할 그리고 권위 구조 및 대화 형태 등에 대해 가족 구성원이 협동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여러 형태의 과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사회 체계로서 자연스러운 체계다.
가족이란, 개인과 사회의 중간 위치로 사회적 측면에서 볼 때, 하나의 기본적 사회 단위이자 사회의 집단이라고 할 수 있고 개인의 측면에서 볼 때 인간이 영위하는 생활 환경 중 가장 근접한 환경으로, 개인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1차적인 집단의 체계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가족의 존재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함께 변화할 수 있고 특히 현대 사회의 가족 변화는 당연하고도 주목할 만한 요소다.
본 글에서, 현대의 가족 변화에 대한 두 가지 이론, 가족 위기론과 가족 진보론을 살펴보고 두 쟁점을 비교해보려 한다.
II. 본론
1) 현대의 가족 변화
가장 먼저 가족 규모가 축소되고 세대의 구성이 단순화 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현대 사회의 가족은 외형적으로 가족 규모가 작아지고, 핵가족화 및 출산율의 감소 등으로 세대 구성이 단순화 되는 모습을 보인다.
참고 자료
권육상 외, 최신가족복지론, 유풍출판사, 2005.
유경희, 가족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여성정책포럼, 2005.
박민자, 가족과 가족정책,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 경문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