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애플리케이션 ‘에브리타임’은 약 180만 명의 가입자를 가지고 있는 대학생을 위한 커뮤니티이다. 타 사이트에 비해 가입이 쉬운 편이며 익명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의사를 거리낌 없이 표현할 수 있기에 이는 대학생들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성공회대 공동체 내에서도 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학내 커뮤니티에는 유익하고 좋은 글도 올라오기는 하나, 특정 대상을 혐오하고 비방하는 글들로 가득하다. 그 화제와 대상 또한 다양한데, 이 속에서 성범죄에 대하여 또 다른 가해가 이루어지기도 하며 페미니즘과 안티페미니즘이 대결 구도를 가지고 서로를 헐뜯고 미워한다. 또한 장애·정치적 견해·성별·나이 등의 차이가 차별로 이어지기도 한다.
일반 포털사이트와 같은 불특정 다수가 모인 사이버 공간에서는 혐오 발언을 마주하더라도 ‘모르는 사람이 한 소리니까 무시하고 말자…’라며 크게 개의치 않고 넘어갈 수 있다 하더라도, 학내 커뮤니티 속에서 만나는 혐오 발언은 그 무게가 다르다.
참고자료
· Rothman의 지역사회복지 실천 모형
· 김민기, 이진로(2008). 인터넷의 공공성과 '악플'에 대한 대처 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pp.5-50.
· 이제홍(2013). 인터넷 사용 네티즌의 댓글 행태와 의식사고에 관한 조사 연구.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pp.33-51.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