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성 관절염, 세균성 관절염, 화농성 관절염, 패혈성 관절염이라는 여러 용어들이 사용되기도 하지만, 이는 '감염성 관절염'이라는 같은 병으로 이해하면 된다. 이는 '감염'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듯이 세균이 관절 안으로 침투하여 생기는 질환이다. 또한, '세균'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듯이 관절 안으로 세균이 빠르게 번식함에 따라 하루 이틀만에 심각한 관절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1. 감염성 관절염의 유형 및 종류
- 급성 감염성 관절염
박테리아에 의해 유발되는 급성 감염성 관절염은 빠르게 시작되며, 감염성 관절염의 95%를 차지한다. 이는 고위험군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상적인 관절 기능에 중요한 관절 내 연골이 몇 시간 또는 며칠 내에 파괴 또는 손상될 수 있다.
- 만성 감염성 관절염
몇 주에 걸쳐 서서히 시작된다. 감염성 관절염의 5%를 차지하고, 가장 빈번히 고위험군에 영향을 준다. 가장 일반적으로 무릎, 어깨, 손목, 엉덩이, 팔꿈치, 손가락 관절이다. 대부분의 세균, 진균, 마이코박테리아 감염은 하나의 관절에만 또는 가끔 여러 관절들에 영향을 준다.
1) 패혈성 관절염
- 정의
주로 박테리아, 곰팡이 균으로 발생하며 다른 관절로 퍼져나가기도 하지만 한곳에만 국한 되기도 한다. 패혈성 관절염은 병원균이 관절에 침투하면서 심한통증을 느끼는데 주로 무릎에서 발생하며 발목, 손목, 팔꿈치, 어깨 등에서도 생긴다. 어린아이와 노인층에서 많이 발생한다.
- 원인
주로 상기도 감염이나 비뇨기감염과 같은 몸의 다른부위에서 감염되어 관절부위로 퍼지게 되며 그외에 관절부위가 부상으로 찢어졌거나, 약물치료, 수술로 인해 박테리아 침투가 용이하여 관절염이 발생한다.
관절에 내벽인 활막은 감염에 대한 보호막이 약하여 박테리아의 감염이 생기면 우리 몸에 대한 반응이 관절부위에 염증의 형태로 발생하며 관절부위에 압박 및 혈액유입저하로 연골조직에 손상이 발생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