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미학의 상호텍스트성과 표절에 관하여

스캇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4.19
최종 저작일
2018.12
7페이지/ MS 워드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소개글

현대 미학에서 상호텍스트성과 표절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것을 토대로 미학에서도 윤리학이 적용되는 지점을 고찰한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예술은 갈 수록 정의내리기 어려워지고 있다. 작가는 항상 새로운 시도를 해나가면서 예술의 경계를 허물고자 부단히 노력한다. 반면, 그와는 반대로 ‘다름’이 아닌 ‘같음’을 추구하는 예술이 있다. ‘같음’의 추구, 즉 모방은 기술복제 시대를 맞이하면서도 상호텍스트성이라는 이름으로 연명할 수 있었다. 더 이상 원본과 복제를 분간할 수 없게 된 상황에서 복제 기술은 팝아트와 같은 시대 순응적 예술을 낳았고, 작품을 대량생산으로 재현하며, 복제를 다시 복제함으로써 독창성에 반기를 들었다. 현재 우리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특정 이미지를 보고 저장하여 타인에게 공유할 수 있다. 흔히 밈(meme) 이미지가 이러한 대표적인 사례인데, 밈은 작가가 누군인지 알 수 없고, 유행어처럼 정보의 바다를 유영하며 무한하게 재생산된다. 이러한 복제 이미지는 원본과 모든 측면에서 동일한 물리적 속성을 갖는다. 예술작품은 롤랑 바르트의 말대로 예술성에 있어서 저자가 아닌 작품을 읽는 문맥만이, 상호텍스트성만이 중요해지게 된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이란 예술작품이 기존의 텍스트들 및 일반적인 문화적 규약과 관습들에 의존해 있다는 것을 말한다. 상호텍스트성은 인용, 차용, 번역, 오마주, 패러디, 파스티쉬, 그리고 심지어 표절(plagiarism)까지 포함되는 개념이다. 표절은 타인의 언어와 생각을 허가 없이 사용하거나 매우 흡사하게 모방하는 것이다. ‘예술적 표절’은 동일한 표현도 시간과 장소에 따라 작품이 다르게 읽힐 수 있다는 믿음에 근거하고 있다.

참고 자료

아서 단토, 이성훈, 김광우 옮김. <예술의 종말 이후>. (1997).
리처드 오스본. 신성림 옮김. <미술사 아는 척 하기>. (2017).
캘리 그로비에. 윤승희 옮김. <현대미술강의>. (2017).
진중권. <서양미술사: 후기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편>. 휴머니스트. (2013).
Gerard Genette. <Paratexts: Thresholds of Interpretation>. (1997).
Thomas Crow. <Saturday Disasters: Trace and Reference in Early Warhol. Annette Michelson (ed.). <Andy Warhol>. The MIT Press. (2001).
Andy Warhol, Interview with Gene Swenson, Art News Nov. 1963. Kenneth Goldsmith (ed.). <I’ll Be Your Mirror: The Selected Andy Warhol Interviews 1962-1987>. Carroll & Graf Publishers. (2004).
Leo Steinberg. <Other Criteria Other criteria: Confrontations with Twentieth-Century Art. Oxford University Press. (1975).
Clement Greenberg; John O’Brian. <The Collected Essays and Criticism, Volume 3. Affirmations and Refusals. (1950-1956).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5).
스캇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상호텍스트성의 개요,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수학습 모형 8페이지
    .③ 상호텍스트성은 이해의 기반이다. 하트만의 텍스트 이해에 관한 연구 ... 상호텍스트성의 개요,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수학습 모형1. 상호 ... 텍스트성의 개념과 특성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은 간단히 말
  • 포스트모더니즘 김욱동 6페이지
    ) 상호텍스트성, 2) 장르 확산이나 장르 붕괴, 3) 자기반영 ... 야말로 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과 구분 짓는 잣대가 된다.1) 상호텍스트성 ... 는 공동 재산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러한 태도는 흔히 ‘상호텍스트
  • 포스트모더니즘 시(詩) 연구 4페이지
    면서 벗어나기, 상호텍스트성 등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시적 경향을 요약한다.2 ... 「가짜 데미안」, 「녹색의 소년」같은 시의 경우에는 그림과 시의 상호텍스트성 ... 의 미학 - 페러디아, 패스티쉬2) 메타시의 양상3. 일상시, 도시시Ⅲ
  • 텍스트로서의 건축 11페이지
    의 해석4. 상호텍스트성 - 스케일링(scaling)1) 건축과 철학의 만남2 ... ) 피터 아이젠만의 상호텍스트성3) 라빌레트 공원 계획안에서의 네가지 ... 의미를 생성4.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 - 스케일링
  • [교육학]포스트모더니즘론 29페이지
    ) 타 작품들과의 대화 즉 상호텍스트성이 발견된다...PAGE:61-2 ... . 포스트모더니즘문학의 특징4) 공식적 진리 또는 역사의 정통성에 회의 ... 의 개념질서와 총체성의 추구질서와 총체성은 허위, 전체주의적 속성미학에 대한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미학의 상호텍스트성과 표절에 관하여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1월 25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40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