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수술 대상자의 정보
2. 문헌고찰
3. 수술 중 간호기록
4. 회복실 기록지 및 마취상태 관찰
III. 결론
1. 결과
2. 느낀 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가 보통 맹장염이라고 부르는 이 병의 바른 명칭은 ‘충수염’이다. 충수염은 맹장과 소장 사이에 돌기 모양으로 튀어나온 부위인 ‘충수’ 또는 ‘충수돌기’ 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오른쪽 배가 아프다고 느끼면 대부분 처음 생각하는 것이 충수돌기염일 만큼 흔하면서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질병이라 생각한다. 충수돌기염은 수술에 의한 합병증보다는 방치되었을 때의 후유증이 더 심각하므로 충수염이 의심될 때에는 적극적인 수술적 처치가 필요하다.
따라서 Acute appendicitis의 연구를 통해서 충수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공부하여 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여 질병의 치료에 도움을 주고자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중 략>
2. 문헌고찰
1) 해부생리
맹장 cecum : 회장에 이어 아래쪽으로 향하는 부분으로서 길이는 7.5cm이다. 끝은 막혀 있고 맹장결막 mesocecum 에 의해 뒷벽에 연결되어 있고 아랫부분의 왼편의 뒤쪽에서 가느다란 충수 appendix 가 나온다. 회장과 맹장은 거의 직각으로 되어 회장의 끝부분은 맹장의 속 벽으로 돌출하여 일종의 판 valve을 만든다. 이것을 회맹판이라고 하는데 소장과 대장의 경계를 이루고 대장의 내용물이 소장으로 역류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충수는 맹장의 아랫부분 맨 뒤쪽에서 나온 굵기가 5~6mm, 길이 6~10cm 정도의 가느다란 관으로서 앞끝은 막혀있다. 충수는 충수간막 mesoappendix 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위치는 꽤 많이 변화하고 주행방향은 사람에 따라 차이가 많고 아래로 향한 것은 약 32%이고, 약 62%는 위로 향하고 있다.
충수의 기시부분은 오른쪽 장골가시 iliac spine 와 배꼽을 잇는 선의 장골쪽에서 1/3인 곳에 있다. 이곳을 맥버니점 McBurney's point 이라고 하는데 충수염인 경우에는 이곳을 누르면 강한 통증을 느낀다.
참고자료
· 네이버 건강 급성충수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119787&cid=51004&categoryId=51
· 백명화 외 공저. 성인간호학 임상실습지침서. 수문사
· Lewis 외 공저. 성인간호학(하) 제9판. 현문사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