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인상주의와 작품의 이해 - 고흐와 고갱의 작품 분석과 비교를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20.04.09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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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후기인상주의와 작품의 이해 - 고흐와 고갱의 작품 분석과 비교를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후기 인상주의
Ⅲ. 빈센트 반 고흐
1. 반 고흐의 생애
2. 고흐의 작품분석
Ⅳ. 폴 고갱
1. 폴 고갱의 생애
2. 고갱의 작품 분석
Ⅴ. 고흐와 고갱의 작품 비교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 론
미술사 특히 현대 미술사는 19세기 미술사조에 근본 바탕을 두고 있다. 19세기의 사조는 인상주의가 대표적인데, 인상주의는 현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사조이자, 가장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대표적인 화가들이 등장한 시기이기도 하다. 인상주의는 지금까지 고전 미술과는 달리, 주관적이며, 초점의 전환과, 사실적 묘사에서 주관적인 상징주의로서의 표현 방법으로 바뀌게 되었다. 인상주의의 마네와 모네를 중심으로 인상주의를 비판하면서 등장한 후기 인상주의까지 모두 인상주의라고 통칭할 수 있다. 인상주의에 마네와 모네가 있다면, 신인상주의에는 쇠라, 그리고 후기 인상주의에는 고흐와 고갱이 존재한다. 특히나 인상주의의 가장 큰 특징인 주관적인 상징주의와, 표현방법은 고흐와 고갱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확실하게 들어나게 된다. 특히나 고흐와 고갱은 동시대 사람으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많은 작품을 남겼는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흐와 고갱이 활동하던 후기 인상주의를 살펴보고, 두 화가에 대해 조사하고, 두 화가의 작품을 비교 분석해 보려고 한다.
Ⅱ. 후기 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는 인상주의에 속하거나 또는 그 영향을 받았으면서도 차츰 그 영향에서 벗어나 개개인의 개성을 살리면서 내부에서 인상주의를 수정하려고 한 사람들의 경향을 가리킨다. 이 말은 훗날 영국의 미술비평가 로저 프라이에 의해 겨울에 런던의 그래프론 화랑에서 기획, 개최한 전시회인 <마네와 후기 인상주의 전>이란 표제에서 유래한 명칭이다. 그러나 특정한 예술운동, 단일한 경향을 가리키는 말은 아니다. 인상주의가 직접적인 자연의 고찰과, 색채와 빛의 변화를 통해서 즉흥적으로 회화를 나타내는 사조였다면, 후기인상주의는 이에 대한 반동으로 전개된, 인상주의를 무계획적, 무분별한 미술경향으로 비판했는데, 후기 인상주의는 견고한 구성과 체계적이고 본질적인 것을 추구했으며, 주관적인 상징과 표현방법이 들어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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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