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누보, 그리고 알폰스 무하
- 최초 등록일
- 2020.04.08
- 최종 저작일
- 2020.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르누보, 그리고 알폰스 무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르누보(Art Nouveau)
1) 아르누보의 정의
2) 아르누보의 종말
3. 알폰스 무하
4. 맺음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에서 ‘알폰스 무하, 아르누보와 유토피아 전’이라는 이름으로 알폰스 무하의 대규모 회고전이 열린다. 이처럼 화려하고 정교한 작품들로 많은 이들의 호감을 사고 있는 아르누보 양식과 작품들이지만 이에 대한 서양의 미술사나 예술사를 배울 때 언급되는 일은 많지 않다. 때문에 본고에서는 아르누보와,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작가로 알려져 있는 알폰스 무하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Ⅱ . 아르누보(Art Nouveau)
1. 아르누보의 정의
우리가 알고 있는 아르누보라는 단어는 프랑스 어로 직역하면 ‘새로운 미술’이라는 뜻이다. 이 용어는 주로 영국과 프랑스에서 사용되었으며, 독일에서는 유겐트슈틸(Jugendstil), 이탈리아에선 스틸레 리베르티(Stile Liberty) 등 지역마다 여러 이름으로 불리었다. 이 ‘새로운 미술’은 한 건축가나 화가, 디자이너 또는 유파에 의해 형성된 것이 아닌, 각 분야에서의 역사주의에 종결을 위한 결과이며, 한 양식이 아니라, 응용미술과 순수미술 내 확립되어 있던 기존의 질서를 무너뜨리기 위한 운동으로 보기도 한다. 당시의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 클림트나 토로프, 블레이크 등의 회화의 영향을 받았으며 1854년의 페리제독에 의한 미국과 일본의 조약 체결 이후 일본미술의 영향(2차원적인 평면구성, 평면적인 원근법, 색면, 윤곽선의 강조)등도 컸다고 보인다.
참고 자료
앨러스테어 덩컨, 1998, 『아르누보』, 시공사.
이동민, 2005, 『알폰스 무하와 사라베르나르, 아르누보의 별 그리고 전설이 된 배우』, 재원.
장우진, 2012, 『무하, 세기말의 보헤미안』, 미술문화.
편찬위원회, 1998, 『미술대사전(용어편)』, 한국사전연구사.
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