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과 공간의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
- 최초 등록일
- 2020.04.08
- 최종 저작일
- 2020.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 론
Ⅱ. 접근하기 -델프트 화풍과 장르화의 성장 -
Ⅲ. 베르메르의 작품세계 이해하기
Ⅳ. 베르메르의 영향과 의의
Ⅴ. 맺음말
본문내용
서론
17세기 네덜란드에서는 서양미술사에서 큰 변화라 할 수 있는 독특한 장르인 ‘풍속화’, ‘장르화’가 등장한다. 이 그림들에서는 전통적으로 서양미술에서 핵심적 주제가 되었던 서사적 역사성이나 종교성의 문제가 사라지고 지극히 일상적인 모습을 담게 된다. 네덜란드의 델프트와 암스테르담을 중심으로 활동한 장르화가들 중에는 프란츠 할스, 렘브란트 등이 있었다. 델프트 학파(delft School)라 불린 일상 화가들 중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Vermeer)는 1632년 델프트에서 태어나 평생을 델프트에서만 보낸 화가로, 그 생애에 있어 크게 알려진 점이 없는 까닭에 오히려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더욱 사랑받았다. 베르메르의 작품세계에서는 특히 빛의 활용이 두드러지며, 이는 그의 그림에 온기와 생기를 불어넣는 요소가 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그런 베르메르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접근하기 -델프트 화풍과 장르화의 성장 -
베르메르를 낳은 네덜란드라는 국가는 칼뱅주의 윤리에 의해 노동을 중시하고 융자를 장려하여 자본주의를 비약적으로 발전시켰다.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의 원칙을 발전시키고 문화적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또한 데카르트의 저작 모두를 출판할 정도로 표현의 자유를 키웠으며, 과학과 철학도 크게 발전하였다.
네덜란드에서는 해상 무역과 상업 패권에 근거한 금권 귀족이라 할 수 있는 부르주아 계급에서 각 도시의 섭정과 연합주 대표가 선출되었다. 17세기 네덜란드 회화는 이 부르주아 계급을 위한 것이었다. 화가들은 그들의 기호에 부응해 사실적인 삶의 모습을 다양하게 그려냈다.
참고 자료
김종진, 「요하네스 베르메르 회화에 나타난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7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8
김종진, 「렘브란트, 베르메르, 호퍼의 회화에 나타는 빛과 공간의 비교 분석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8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9
기욤 카스그랭 외, 『창해 ABC북-038 베르메르』, 이승신 역, 창해, 2001
트레이시 슈발리에, 『진주 귀고리 소녀』, 양선아 역, 강,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