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마니타스 특강] 글로벌 미디어 산업
- 최초 등록일
- 2020.04.05
- 최종 저작일
- 2020.02
- 4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소개글
글로벌 시대에서 발생하는 미디어 산업내에서의 문화 융합 현상을 자본주의와 휴머니즘의 관점에서 분석해보았습니다. 음악 산업을 위주로 기술하였습니다. 퀄리티 보장합니다.
목차
1. 음악으로 들어보는 휴머니즘
2. 문화제국주의론의 등장과 쇠퇴
3. 탈중심화와 참여적 사용자
4. 세번째 질문에 대한 답을 해보자면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악으로 들어보는 휴머니즘
교수님께서는 돈 주앙에 대하여, ‘카사노바’에 대하여, 영국의 오페라 문화에 대하여 강의를 진행하셨다. 각 주제의 주인공들의 이야기는 기록자들, 작가들, 학자들을 거쳐 ‘휴머니즘’으로 해석되어 강의실에 도착했다. 그런데 ‘휴머니즘’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휴머니즘’에 대해 알고 있는가?
<중 략>
새로운 미디어 유통 환경의 등장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사회를 넘어선 다양한 나라에서의 미디어 수도 등장으로 인해 초기 문화제국주의론자들의 주장처럼 미국 중심의 이데올로기가 다른 나라의 다양성을 잠식하고 있지는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국가적이거나 지역적 관점을 넘어서 새로운 경계심으로 현 미디어산업 생태계를 바라보았을 때, 또 다른 방식의 권력 차이와 불균등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문상현(2017), 『글로벌 문화 생산과 자본주의』, 커뮤니케이션북스
서우석 외(2010), "네트워크화된 문화소비자와 문화자본",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통권 제 27 권 1호
고예린 기자, 아이돌이 팬에게 제작비를 모을 때, ize 매거진, http://ize.co.kr/articleView.html?no=2016032015127228203
임수연 기자(2016.11.24), 팬에게 일을 시키고 싶다면, 매거진 ize, http://ize.co.kr/articleView.html?no=2016112007377249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