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실습 : 간호진단(1) - 급성 신부전과 관련된 전해질 불균형 / 문헌고찰 - 전해질 불균형
- 최초 등록일
- 2020.04.03
- 최종 저작일
- 2019.07
- 2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성인실습 : 간호진단(1) - 급성 신부전과 관련된 전해질 불균형 / 문헌고찰 - 전해질 불균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질병에 관한 기술 : 전해질 불균형 Electrolyte imbalance
Ⅱ.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력, 신체검진, 진단검사, 투약
3. 간호과정의 적용
Ⅲ. 대상자 교육 계획서 – 전해질 균형에 관한 교육
본문내용
신장은 수분과 전해질을 조절하는 주요 기관이다. 신장은 전해질을 선택적으로 재흡수하는 능력이 있으며, 여과액의 99%를 재흡수하여 하루에 약 1.5L의 소변을 생산한다. 이 소변 생성과정을 통해 혈장의 정상 삼투압, 전해질 균형, 정상 혈량을 유지하고 산염기 균형을 유지하게 된다.
이러한 신장이 손상이 되면 전해질에 대한 기능을 하지 못해 다양한 전해질 불균형 상태가 일어나게 된다.
전해질은 체액에 녹아있는 염 또는 광물질 입자로 전기를 띠는 이온이다. 세포외액의 중요한 전해질은 나트륨과 염소이며, 세포내액에서는 칼륨과 인이다. 혈장의 전해질은 배교적 측정하기가 쉽지만 세포내액의 전해질은 측정하기가 어렵고 조직 간의 전해질도 다소간의 차이가 있다. 임상적으로 사용한 전해질의 정상범위는 혈청에서 측정한 값이다.
Sodium (Na+)
136 ~ 145 mEq/L
Potassium (K+)
3.5 ~ 5.3 mEq/L
Calcium (Ca++)
4.5 ~ 5.5 mEq/L
Chloride (Cl-)
97 ~ 107 mEq/L
Magnesium (MG)
1.5 ~ 2.5 mEq/L
전해질의 일반적인 기능은 ① 신경근육의 흥분 촉진 ② 체액량과 삼투질 농도 유지 ③ 체액구간 사이의 체액 배분 ④ 산-염기 균형조절이다. 각각의 전해질은 이러한 일반적 기능 이외에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출처 : pharmacy@binews.co.kr 한국의학통신 ]
1) 나트륨 불균형
나트륨은 세포외액에 가장 많은 전해질로 혈장 삼투압을 결정하는 주요인이다. 나트륨은 근육 수축에 필요한 전기 화학적 상태를 유지하고 신경자극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즉 세포외액의 나트륨 농도는 골격근 수축, 심장 수축, 신경흥분전달, 세포외액량과 삼투압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다.
Na+은 세포외액에서 혈장과 간질액 사이를 수분과 함께 쉽게 이동하며 정상 혈장농도는 135~145mEq/L이다. 나트륨 균형은 주로 신장에서 조절하고 ADH, 알도스테론 등도 신장의 나트륨 조절에 영향을 미친다. 혈청 나트륨 수치는 체액의 나트륨의 비율을 반영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