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케이스]태변 흡인(Meconium Aspiration) 신생아실 간호과정 간호진단
- 최초 등록일
- 2020.04.03
- 최종 저작일
- 2020.01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환자소개
Ⅱ. Disease Description : 태변흡인
Ⅲ. 자료수집
Ⅳ. 투약기록
Ⅴ. 각종검사자료
Ⅵ. 간호과정
Ⅶ. 간호행동에 대한 자기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Disease Description
문헌고찰 : 태변 흡인 Meconium Aspiration
1. 태변흡인증후군이란?
신생아가 태어나기 전 엄마의 자궁 속에 있을 때, 태아는 엄마의 양수를 조금씩 먹고 출생 후에 처음 대변으로 나오는 것을 태변이라고 한다. 출생 후 정상적인 수유를 하면 2-3일간 태변을 본 후 1-2주 까지는 이행변을 보고, 그 후에는 정상적인 변을 본다. 즉 태변은 아기의 태아 때 만든 변을 출생 후에 보는 것이다.
태변은 정상적으로 위장을 거쳐 항문으로 배출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나 아기가 태아기나 혹은 분만 과정 중, 난산을 하거나, 아기가 많이 힘들었던 경우에(이를 의학적으로는 가사 상태라고 함) 아기가 일시적으로 저산소증에 빠지고 아직 태어나기 전의 자궁 속에 있을 때, 태아의 항문 근육이 이완되어 태변을 양수 속으로 배출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양수는 태변에 오염이 되고 게다가 태아가 가사 상태가 되면 헐떡거리게 되고(gasping respiration), 출생과정중 호흡이 시작될 때 태아가 태변에 오염된 양수를 폐로 흡인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폐로 들어간 태변은 폐 속에서 독성 물질로 작용해서 폐렴, 기도 폐쇄에 의한 호흡 곤란, 즉 태변 흡인 증후군이 발생한다.
<중 략>
Ⅶ. 간호행동에 대한 자기 평가
신생아실은 우리 모두에게 기대감과 두려움을 함께 준 실습지였다. 우리는 아직까지 신생아를 이렇게 가까이에서 보고 만지는 일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혹시나 잘못안아서 어디 손상이 오는것은 아닐까, 떨어뜨리지는 않을까, 주의를 소홀히 해서 감염이 되지는 않을까 하는 여러 가지 걱정들로 인해 처음엔 제대로 다가가지도 못했다.
신생아실은 well baby방과 sick baby, NICU, IR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신생아들은 면역력이 더욱 취약하기 때문에 병원 내에서도 로타바이러스같은 전염성 질병의 교차감염이 쉽게 일어났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Ⅰ (수문사)
아동간호학 Ⅱ (수문사)
아동 간호학 실습 지침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