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론: 한부모가정(모녀)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원페이지 포함)
- 최초 등록일
- 2020.04.03
- 최종 저작일
- 2014.08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가족생활교육론: 한부모가정(모녀)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원페이지 포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사업개요
Ⅱ. 사업계획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 수
4. 사업 목표 및 내용
5. 기대효과
본문내용
1-2)이혼가정의 부모-자녀 의사소통 결핍
자녀들은 가족을 통해 의사소통하는 법을 배우고 부모-자녀 관계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잠재력을 발전시킨다. 가족의사소통이 정직하고 분명하며,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표현이 가능할 때 자녀의 바른 성격형성이 유도되며, 이와 반대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때 부모-자녀 간의 갈등이 악화될 수 있다.
즉 의사소통이란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하나의 매개체로서 그것이 가족 안에서 진행될 때는 가족원들간의 상호교류과정을 이끌어가는 영향력 있는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혼가정의 경우 양육을 담당하는 부모가 한 사람이기 때문에 의사소통 시 경직되거나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다. 특히 자녀가 청소년기에 이르면, 이 시기는 급격한 신체적 성장 뿐 아니라 생리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사춘기가 해당되기 때문에 부모-자녀간 행동이나 판단의 기준이 달라서 많은 갈등이 생기게 된다. 또한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의지를 갖게 되어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부족을 가져온다.
이혼가정에서 부모-자녀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양육, 비양육 부모에게 가지고 있는 자녀의 감정표현의 왜곡과 부모의 강압적 혹은 방임적인 의사표현 방식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오해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갈등을 해소시키는 방법이 될 수 있고, 그 결과 바람직한 부모-자녀 관계를 이루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1-3)이혼가정을 위한 집단 활동의 유용성
이혼가정을 위한 집단 활동을 위한 중요성은 집단 활동에서 이혼에 대한 개념을 개인적․일반적 수준에서 깊이 이해하고, 이혼과정과 그 결말에 대한 그들의 감정들을 처리한다. 그 집단과 촉진자는 감정, 의심, 두려움을 표현하고 합리화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을 지원할 뿐 아니라 이해와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게다가 집단에서 하는 활동들은 새로운 가정 환경에 대처하는 방법들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