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독서감상문] ]고미숙의 『윤선도 평전』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0.03.23
- 최종 저작일
- 2013.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고미숙의 <윤선도 평전>을 기존의 윤선도 연구 경향과 비교한 독서감상문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존 윤선도 작가론 연구 체계 검토
3. 『윤선도 평전』의 체계와 기존 연구와의 변별점
(1) 보길도의 부각
(2) 역사적 배경 지식의 삽입
(3) 윤선도에 대한 평가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고산 윤선도는 국문학 연구 초기부터 주목받아 온 작가였다. 한글 문학 위주의 국문학사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그는 송강 정철 등과 함께 뛰어난 국문 시가를 남긴 사대부 작가로 발견되었다. 자연 연구는 그의 시조에 집중되었으며, 한문학이 국문학의 연구 범위에 포섭된 이후로는 그의 한시 작품에 대한 연구도 꾸준히 이어졌다. 조동일은 1985년 기준 윤선도 관련 연구가 120여 편이라 밝혔고, 하필랑은 그의 석사논문에서 윤선도를 언급하거나 다른 작가와 비교한 논의까지 포함하면 연구논저의 수는 2003년 기준 200여 편이라 하였다. 한편 이기순은 윤선도에 대한 연구가 80년대 이전 14편, 80년대 32편, 90년대 20편, 2000년대 16편으로 총 82편이라 하였는데, 이는 논자가 분명히 밝히지는 않았으나 학술지에 게시된 논문만을 집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시대의 다른 작가들과 비교하여 윤선도가 현저히 많은 주목을 받았음은 분명히 알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윤선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축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연구대상은 시조와 한시로 한정되어 있었다. 연구주제는 윤선도가 국문으로 구사한 시조의 표현과 그의 자연관, 유교사상이 주를 이루었으며, 80, 90년대에는 내재적 발전론의 영향으로 윤선도와 실학의 연관성을 추적하는 연구도 눈에 띈다. 2000년대 이후 다방면에서 윤선도의 모습이 복원되고 있다.
2012년 출간된 고미숙의 『윤선도 평전』 역시 지금까지 축적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본고에서는 『윤선도 평전』 이전의 윤선도 작가론 연구 양상을 간략히 살펴보고, 『윤선도 평전』의 체계와 논조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기존 윤선도 작가론 연구 체계 검토
윤선도에 대한 기존의 작가론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내러티브는 다음과 같다. 우선, 윤선도의 고조 효정을 언급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윤선도가 부유한 명문가 출신임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