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비교론, 현진건, 은희경의 「빈처」 - 작품의 주제의식과 시점, 서술전략을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20.03.23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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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품 비교론, 현진건, 은희경의 「빈처」 - 작품의 주제의식과 시점, 서술전략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줄거리 및 주제의식
1. 현진건 「빈처」의 줄거리 및 주제의식
2. 은희경의 「빈처」의 줄거리 및 주제의식
Ⅲ. 서술전략
1. 현진건의 「빈처」 시점
2. 은희경의 「빈처」 서술전략
Ⅳ. 시대적 배경 및 인물의 특성과 의식
1. 현진건의 「빈처」시대적 배경 및 인물의 특성과 의식
2. 은희경「빈처」의 시대적 배경 및 인물의 특성과 의식
Ⅴ. 결론
VI. 참고 문헌
본문내용
‘상호텍스트성’이란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맺고 있는 상호 관련성으로 텍스트 간에 모든 지식이나 예술의 총체성이 나타난다. 이 총체성은 텍스트가 씌어진 시대의 지식이나 당대에 통용되는 모든 담론 양식인 역사, 철학, 예술 등을 포함한다. 1921년에 발표된 현진건의「빈처」와 1995년 발표된 은희경의 「빈처」는 이런 상호텍스트성을 논의할 만한 관련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단지 제목이 같다는 표면적인 관련성뿐만 아니라 작가가 드러내고자하는 주제와 서술양식, 사회 문화적 배경, 등장인물의 의식 세계 등의 관점에서 두 작품을 비교 분석하는 것은 흥미로운 일일 것이다.
텍스트는 여러 차이들이 조합해 만들어내는 그물망으로서 그 복합적인 가치들이 열린 공간에서 공존하는 것이다. 작가는 텍스트를 창작하는 과정에 의식적, 무의식적인 영향 관계 속에서 수많은 텍스트들을 병합할 뿐만 아니라 변형해 새로운 텍스트에 역동적인 생산성을 부여한다. 은희경도「빈처」를 창작하기 위해 현진건「빈처」를 기저로 하여 주제, 형식, 제재 등을 현대의 의식과 감수성에 따라 새롭게 해석하여 생산하려는 욕망이 있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진건의 「빈처」는 1920년대 사회상을 한 지식인의 신변 체험을 통해 형상화한 것으로, 무명작가인 남편이 물질가치 지향의 현실 속에서 문학으로써 사회적, 경제적 상승을 꾀하려 하나 실패한다. 그는 이런 과정 속에서 아내의 헌신적인 사랑을 통해 진정한 행복의 가치를 인식하지만, 물질 위주의 사회적 가지의 획일성에 버티고 있는 20년대 지식인의 소외와 무력감을 보여준다. 은희경의 「빈처」는 이기적 개인주의로 치닫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가족 내 부부간의 소외 양상을 아내의 일기를 통해 내면세계를 섬세하게 보여준다. 여기서는 두 작품이 70여년의 시간적, 공간적 차이가 있지만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당대의 가치관(여기서는 페미니즘과..
<중 략>
참고 자료
조은진, 은희경 소설에 나타난 일상의 권력과 해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박현이, 은희경 소설에 나타난 고백의 서술전략 연구, 비평문학, 2004
김자혜, 고등학교 문학교육에서의 페미니즘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신익호,「빈처」의 상호텍스트성 연구, 한국현대문학이론연구 34집, 2008
김윤선, 한국 현대 소설에 나타난 부부의 정체성,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 인간학연구소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