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다채널과 수용자
- 최초 등록일
- 2003.11.10
- 최종 저작일
- 2003.11
- 2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는 자료였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①다채널시대란 무엇인가?
②다채널시대의규제/심의방안 및 액세스권(사례분석)
③다채널시대 수용자의 정의와 새로운 역할
3.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해 3월 위성방송이 출범하면서 우리는 그야말로 다채널의 시대 속으로 들어왔다. 그러나 다양한 채널에 다양한 정보를 기대했던 시청자들은 실망과 우려의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다. 대부분의 채널들이 ‘광고 붙는’ 즉 ‘돈이 되는’ 오락채널 위주의 편성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방송위원회의 ‘2002년 방송 산업 실태 보고서‘에 의하면 지상파, 위성, 케이블 등의 미디어들이 7조원 규모의 방송시장을 놓고 서로 경쟁을 벌이면서 선정성 짙은 쇼, 드라마, 오락 프로그램 등이 넘쳐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위성과 케이블이 오락 프로그램으로 가입자를 불리며 안방을 파고들자 지상파 방송까지 황금시간대에 오락프로그램 편성시간을 늘리고 있다. 심지어 이미 자원을 확보해 놓은 방송 3사가 드라마, 영화, 오락, 스포츠 채널을 케이블과 위성시장에 진입을 시키면서 환경, 날씨, 교육, 예술 등 공익적 채널들은 방송시장에서 외면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방송의 사회적 영향력을 생각했을 때 다채널 시대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조명하여 보고 그에 따른 대안들에 대하여 논의할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또한 위 문제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21세기 디지털 시대의 수용자들의 새로운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고 또한 다채널 시대에 있어서 수용자들의 능동적 행동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 그 방안을 조사하여 방송 수용자들의 주권 확립 및 수용자들에게 요구 되는 태도와 방안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다채널 시대란 무엇인가?
1)다채널 시대에 대한 정의와 장점, 가능성
다채널 시대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전파를 이용한 지상파 방송이외에 케이블, 전광판 그리고 위성방송, 인터넷 등의 뉴미디어들의 등장으로 매체 종류의 다양성과 채널의 다양 성을 갖게 되는 시대를 말한다.
지상파 3사와 케이블 29개 방송국이 있고 위성방송이 시작되면서 600여개의 채널이 가 능하게 되었다. 2010년에는 지상파 방송이 완전히 디지털방식으로 전환되면 SDTV의 경 우 4개 채널, HDTV인 경우 1개 채널의 제공이 가능하므로 현재 지상파 방송 5개 채널을 20여개의 채널로 증대할 수 있다. 여기에 인터넷 방송의 무한한 채널 수를 더하면 말 그 대로 채널의 홍수 시대가 된다.
참고 자료
-수용자론 (이강수 방송문화진흥총서 2001)
-다채널시대 방송 프로그램의 품격과 정체성 (한국방송진흥원 2001. 8)
-인터넷시대 수용자 연구 (한국방송진흥원 2001.12)
-위성수용자 의식조사 (한국언론연구원 1996. 11)
-위성방송 시대의 수용자 권리 보장과 액세스 채널 확보방안 (최영묵 한국방송진흥원)
-다채널 시대 헝루뿐 뭘 틀어도 오락프로 (한겨레신문기사 2003.2)
-소비자를 위한 방송 정책 (최병수 소비자를 위한 방송 정책)
-미디어와 정보사회(오택섭 공저, 나남출판2003,3)
-방송개혁위원회 2차 공청회(방송 개혁의 방향 1999.2.22)
-방송의 공공성과 그 구현 방안(김종서 배재대학교 법학부 교)
-디지털 조선
-중앙일보
-전자신문
-광고 정보센터
-한국 언론 대단
-종합뉴스 데이터 베이스
-민주언론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