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마스의 기호학 관점으로 바라본 드라마 오프닝의 의미 생성 과정 분석 – 드라마 <DEXTER>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0.03.15
- 최종 저작일
-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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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 드라마 의 오프닝을 기호사각형 모델에 기반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연구배경
2. 방법
3. 분석결과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배경
“영화가 줄 수 있는 놀라움과 재미는 첫 장면에서 거의 결정된다.”
알프레드 히치콕(AlfredHitchcock)
영화의 첫 장면은 오프닝 타이틀이다.오프닝 타이틀은 등장인물 및 배경설정,전반적인 이야기 등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며 관객의 흥미를 자극한다.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감독은 이를 ‘영화 속의 영화(A film within a film)’라고 표현할 정도로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오프닝 타이틀은 관객과의 소통에 더해, 해당 영화의 작품적 가치를 상승시키며 영화 그 자체의 감동보다도 더 큰 영향을 발휘할 수 있다(김건, 2012). 그렇기에 영화 분야에서는 오프닝 타이틀을 자체적인 서사구조를 갖추며 완성되는, 단순한 정보전달 이상의 장치로서 활용하고 있다(김은주 외 2, 2014). 영화의 이러한 논의는 유사 분야인 드라마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하지만 현재 한국 드라마의 오프닝은 드라마 출연진의얼굴과 이름, 협찬사, 프로덕션 등의 크레딧을 제시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그나마 만들어진 오프닝조차 보다 많은 광고를 송출하기 위해, 3초 가량의 짧은 스틸컷으로 대체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세태 속에,드라마 오프닝에 관한 국내 학계의 연구 또한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국내 학회지에 게재된 연구로는 주현식(2011)의 연구에서 오프닝 부분의 상징에 관한 언급이 한 차례 있었을 뿐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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