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정신간호(주요우울장애) 케이스+치료적 의사소통, 약물 정리, 간호진단(만성적 자존감 저하) 1개, 간호과정 1개
- 최초 등록일
- 2020.03.12
- 최종 저작일
- 2019.10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A+정신간호(주요우울장애) 케이스+치료적 의사소통, 약물 정리, 간호진단(만성적 자존감 저하) 1개, 간호과정 1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대상자 선정 의의
2. 문헌고찰
3. 약물조사
4. 간호과정
5. 치료적 의사소통 분석
본문내용
1. 대상자 선정 의의
병동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질병은 우울증이었다. 주변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질병이기에 대상자를 선정할 때에 우울증을 가진 대상자로 선정하게 되었다.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사고 때문에 입원을 한 대상자였다. 고3 때, 우울증을 심하게 앓던 친구가 있었는데 그 친구를 이해 못해줬던 것이 계속 후회가 되기도 하고 미안한 것이 남아있다. 그 때의 내가 했던 실수가 앞으로 내가 살아가면서 하지 않도록 더 집중적으로 공부해보고 싶어서 대상자를 선정하게 되었다. 실습을 하면서 대상자를 더 깊게 이해해보고 질병에 대한 공부를 더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2. 문헌고찰
1) 우울증의 개념
우울한 기분은 일상 속에서 종종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우울증은 일시적으로 기분만 저하된 상태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내용, 사고의 과정, 동기, 의욕, 관심, 행동, 수면, 신체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한다. 우울장애는 시대, 사회, 민족에 상관없이 비슷한 정도로 발생하고 있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정도 많다. 우울증은 단순한 기분전환이 아닌 전문적인 치료를 필요로 한다.
<중 략>
간호과정
간호문제 #1. 상실에 대한 비효율적인 적응과 관련된 만성적 자존감 저하
간호사정
Subjective data (S)
“엄마가 너무 보고 싶어요. 엄마도 없는데 살아서 뭐해요. 그냥 저 죽게 냅둬요.”
“제 단점은 장점이 없는게 단점이에요.”
“친구들이랑 말할 때 저 때문에 분위기가 무거워 지는 게 싫어요.”
Objective data (O)
-어머니의 죽음에 대한 과도한 죄책감.
-질문에 대해 대부분 단답식으로 답함.
-다른 환자들과 잘 대화하지 않음.
-병동 내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음.
-대부분의 시간을 누워서 핸드폰하면서 지냄.
-자살 시도 2회
간호진단
Problem
-자존감 저하
Etiology
-상실에 대한 비효율적인 대처기전
Sign & Symptom
객관적 자료와 주관적 자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본 결과 대상자는 상실에 대한 애도를 건설적으로 표현하지 않음. 본인 스스로도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있어 소극적인 태도를 보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