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한국 고지도의 발달사
- 최초 등록일
- 2003.10.29
- 최종 저작일
- 2003.10
- 10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역사적 사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리포트 입니다. 역사별 지도의 사진을 첨부하여 용량이 많아졌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1. 지도란 무엇인가?
2. 삼국시대의 지도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관방지도
6. 외국과의 지도분쟁
7. 결론
본문내용
1. 지도란 무엇인가?
지도란 지구상에 있는 지형 지물을 있는 그대로 그려야 하는 것이지만, 이를 나타내는데 일정한 약속이 있어야 하고 일정한 비례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고대의 지도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지도의 발달을 개관하여 볼 때, 지도는 그 시대와 민족의 지적 유산으로서 지도를 통하여 문화의 교류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고 하였다. 사실상 지도란 사용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그 당시에 필요로 했던 요소들이 그려지게 마련이고, 한편으로는 사용하는 사람의 생각에 맞게 만들어지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러한 과정으로 만들어진 것이 바로 그 시대가 가지고 있는 배경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요체인 것이다.
따라서 지도를 만드는 입장에서는, 필요로 하는 모든 요소들을 보다 세밀하고 정확하게 그리려고 하였으며,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자기가 필요로 하는 요소가 간단명료하게 나타나기를 바랬던 것이다. 물론 그 쓰임새에 있어서도 각기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었다. 이러한 요청에서 세밀한 지도와 간략한 지도가 생겨나게 되었고 각기 쓰임새가 다른 여러 종류의 지도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지도를 만드는 입장과 사용하는 입장을 동시에 살피는 것은 완전한 지도를 이해하기 위한 수단 중 가장 첩경이 된다 하겠다.
2. 삼국시대의 지도
삼국시대 이전은 물론, 통일 신라 시대에 이르는 동안 어떠한 수준의 지도가 사용되고 있었는지 살필 수 있는 실증적인 자료는 거의 없는 상태이다. 그러나 3세기경에 저술된 중국의 사서를 보면,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의 고대 지리에 관한 지식을 매우 소상하게 반영하고 있다. 진나라의 진수가 편찬한 삼국지의 지리지를 보면, 우리나라의 부족 국가 시대로부터 삼국 시대에 이르는 동안의 분포라든가 민족, 사회, 경제 상황 등을 소상하게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기록을 통해서 보면 주변 지역에 대한 상당한 지리 지식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지리 지식의 바탕 위에서 지도를 훌륭하게 제작했을 가능성과 그 지도가 담고 있을 대체적인 내용도 짐작할 수 있게 하여주고 있다. 다만 지도를 제작한 기록이라든지 또 지도를 이용한 실증적 기록이 나타나 있지 않을 뿐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한국 고지도의 발달사 이상태 혜안
교양 국사 총서 17 <한국의 지도> 방동인 지음
우리 옛 지도와 그 아름다움 한영우 안휘준 배우성 지음http://www.angangi.com/oldmaphistory.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