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상사 최종 레포트 칼 마르크스와 칼 멩거의 관점으로 본 암호화폐
- 최초 등록일
- 2020.02.28
- 최종 저작일
- 2018.07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경제사상사 최종 레포트 칼 마르크스와 칼 멩거의 관점으로 본 암호화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1. 칼(K) 마르크스와 칼(C) 멩거, 칼 브라더스?
II. 본론
1. 관계분석을 통해 가치를 도출하여, 경제분석에 힘쓴 두 학자
2. 가치로써 노동을 중시한 마르크스와 효용을 중시한 멩거
3. 두 학자의 가치 기반, 실체와 근원
4. 가치 규정 방법, 생산관계와 개인관계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칼(K) 마르크스와 칼(C) 멩거, 칼 브라더스?
나는 지난 조별발표에서 마르크스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를 준비하며 살펴본 결과 마르크스는 잉여가치설, 노동가치설, 유물변증법으로 대표되는 주장을 하고 있고 생산의 경제와 노동자의 측면을 집중하는 포지션을 가지고 있었다. 그렇다면 마르크스와 반대되는 포지션의 학자는 누구일까 고민을 많이 했다. 2주 차 수업 때 경제사상사 나무 모형를 통해 마르크스와 오스트리아학파가 대비된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오스트리아학파는 ‘왜 오스트리아학파일까?’라는 고민과 ‘오스트리아학파는 오스트리아인으로 구성되어있을까?’하는 여러 이유들이 머리를 헤메고 있었기 때문이다. 미제스, 왈라스, 하이에크 등 많은 오스트리아학파가 있었지만 오스트리아학파의 창설자인 ‘멩거’가 눈에 들어왔다.
멩거가 창설한 오스트리아학파의 사상은 자유지상주의의 모체가 된 이론으로 구성되어있다. 자유주의의 오랜 전통을 가진 영국, 미국이 아니라, 오스트리아에서 형성된 학파라는 점이 흥미로웠다. 이는 오스트리아학파의 창시자인 멩거를 비교 학자로 정하게 된 이유 중 하나이다. 멩거는 소비의 경제를 중심으로 ‘개인’에 집중하였고, 이를 통해 마르크스와는 다른 관점으로 가치와 방법론, 사회철학까지 비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 있는 많은 일들에 적용하여 경제적인 시각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마르크스와 멩거의 가치차이가 사람들의 행동과 관계의 발생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살펴본다면 유의미한 함의를 마음속에 내재화할 수 있을 것이다. 칼 마르크스와 칼 멩거 두 학자의 이름이 비슷했던 것도 솔직히 말하자면 내 시선을 끌었다. 물론 마르크스의 칼은 ‘Karl Heinrich Marx’이고 멩거의 칼은 ‘Carl Menger’ 이지만 말이다.
II. 본론
관계분석을 통해 가치를 도출하여, 경제분석에 힘쓴 두 학자
먼저 마르크스주의와 멩거가 속한 오스트리아학파를 간단하게 비교하자면..
<중 략>
참고 자료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토드 부크홀츠
http://enha.xyz/오스트리아학파
자본에 대한 증오의 이론적 근거와 경험적 검증(김행범)
마르크스/슘페터/케인즈-김수행
마르크스와 오스트리아학파의 경제사상-홍훈
카를 멩거-위키 백과
'Menger' http://sgsg.hankyung.com/apps.frm/news.view?nkey=20058&c1=04&c2=02
하이에크와 멩거 http://www.newdaily.co.kr/l/2011/11/21/201111210008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