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삼국시대의 전쟁
- 최초 등록일
- 2003.10.26
- 최종 저작일
- 2003.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길 빌겠습니다........
목차
Ⅰ.머리말
Ⅱ.본론
1. 삼국의 무장방식 및 전투방식
(1) 전쟁의 기원(무장한 인간의 탄생)
(2) 고대인의 병역의무변화(참전, 특권에서 고달픈 의무로)
(3) 고대인의 무장방식
①무기체계(손에는 창, 허리에는 칼)
②개마무사의 등장(말에게 갑옷을 입혀라)
(4) 고대의 전투방식
①평원전투(平原戰鬪)
②공성전투(攻城戰鬪)
2. 삼국시대의 성곽시설
(1)고구려의 성곽
(2)백제의 성곽
(3)신라의 성곽
Ⅲ.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전쟁은 인간의 삶을 파괴할 뿐 아니라 인류가 이룩한 모든 성과를 하루아침에 잿더미로 만들기도 한다. 유사이래 대부분의 국가는 전쟁으로 흥망(興亡)하였고, 각 지역이나 세계질서도 전쟁을 통해 끊임없이 재현되었다. 또한 전쟁과정에서 문화가 교류되고 과학기술이 발달하기도 하였다. 비록 전쟁이 되새기고 싶지 않은 아픈 기억이지만, 우리는 전쟁을 통해 지난 역사를 되돌아보고 인류의 현재와 미래를 비추어 볼 수 있다.
특히 여러 나라가 병립하여 전쟁을 통해 세력과 영역을 확장하던 고대의 역사는 전쟁으로 점철(點綴)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대 전쟁터에서는 왕이나 귀족의 자제 등 오늘날의 전쟁터에서는 볼 수 없는 인간들을 만날 수 있다. 이러한 전쟁을 통해 고대인의 삶과 역사를 더욱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전쟁의 기원, 고대인의 병역의무, 무장방식, 전투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다. 특히 고대 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삼국의 성곽시설을 통해 당시 전쟁에 대해 자세히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삼국간의 전쟁이 어떠한 역사적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것으로 마무리 짓겠다.
Ⅱ.본론
1. 삼국의 무장방식 및 전투방식
(1) 전쟁의 기원(무장한 인간의 탄생)
전쟁의 기원을 이야기하기 앞서 전쟁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급선무일 것 같다. 그 정의는 다양하지만, 보통 ‘집단적으로 그리고 조직적으로 싸우는 행위’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최초의 인류부터 구석기, 신석기 시대까지는 약탈할 잉여생산물도 없고, 인간을 노획하여도 잉여생산물을 생산하지 못하였으므로 전쟁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청동기시대부터 상황은 급변하였다. 농경의 발달로 잉여생산물이 늘어나고, 빈부 차도 커졌다. 이때부터 인간들은 식량을 약탈하고 인간 노동력을 노획하기 위해 인간을 죽이는 끔찍스런 행위를 자행하기 시작한 것이다.
참고 자료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5,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1996)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6,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1995)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7,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1997)
한국역사연구회,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청년사(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