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
1. 황남대총의 구조는 같은 시기 고구려, 백제의 무덤양식과 어떻게 다른가?
2. 황남대총은 누구의 무덤인가?
3. 황남대총의 주인공들은 어떤 사람들이었나?
4. 적석목곽분의 기원은 어디이며, 신라왕족의 선조는 누구인가?
5. 적석목곽분은 왜 사라졌는가?
결론
본문내용
1973년부터 경주 대릉원에 위치한 황남대총의 발굴이 이루어졌다. 특유의 형태를 갖춘 신라금관이 출토된 이 무덤은 백제 및 고구려, 심지어는 중국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독특한 구조를 하고 있었으며, 신비한 유물들이 출토되었다. 지금부터 황남대총의 구조 및 기원 그리고 황남대총이 지니는 고고학적 의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황남대총은 경주 대릉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분, 북분 두 개의 봉분으로 형성되어 있다. 남북 20m 높이 23m의 규모로서 바닥에 관을 안치하고 그 주위에 통나무를 엮어 상자 모양의 방을 만든 후 그 위에 구조물을 엮고 돌을 쌓고 봉분을 조성한 적석목곽분이다. 황남대총의 남분의 내부는 통나무로 둘러 쌓여져 있는 주군의 방이다. 주곽 위에 목관을 얹었으며 자갈을 이용해 네모꼴의 홈을 만들고 관을 놓았다. 관 머리 쪽에는 칸을 만들어 생전에 사용했던 물건을 넣어 놓았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